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차 배터리 시장은 2024년 713억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7.8%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1,11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주로 엔진을 시동하고 조명,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센서와 같은 전기 부품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차량에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는 재충전식 전원입니다. 일반적으로 납산 또는 리튬 이온 셀로 구성되며 저장된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기능을 합니다. 전기 자동차(EV)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자동차 배터리는 전기 모터를 구동하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차량 성능과 에너지 효율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의 글로벌 전기차 전망 2024에 따르면 2023년 미국의 배터리 수요는 약 100GWh에 달한 반면, 유럽의 185GWh와 중국의 415GWh에 달했습니다.
시장 역학:
운전자:
전기 자동차 채택 증가
전기 자동차의 채택이 증가하는 것은 자동차 배터리 시장의 주요 동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각국 정부가 더 엄격한 배기가스 규제를 시행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전기자동차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고성능 자동차 배터리, 특히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자동차용 리튬 이온 배터리 수요가 2021년 330GWh에서 2022년 550GWh로 65% 증가하는 등 전기차 판매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전기차 도입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줍니다.
제약:
원자재 부족
리튬, 코발트, 니켈과 같은 주요 원자재의 제한된 가용성과 가격 변동은 배터리 생산과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자재 부족은 공급망 중단과 제조 비용 증가로 이어져 잠재적으로 시장 성장을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정학적 긴장과 무역 제한은 원자재 공급 문제를 더욱 악화시켜 배터리 제조업체가 증가하는 자동차 배터리 수요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기회: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요 증가
내연기관과 전기 추진 시스템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차량은 성능과 연비를 최적화하기 위해 첨단 배터리 기술이 필요합니다. 소비자들이 순수 전기차를 완전히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보다 환경 친화적인 교통수단을 찾으면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배터리 제조업체에게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고유한 요구 사항에 맞는 특수 배터리를 개발하고 공급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합니다.
위협:
규제 불확실성
규제 불확실성은 자동차 배터리 시장에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에 대한 정부 정책, 배기가스 배출 기준, 인센티브 프로그램의 변화는 시장 역학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일관되지 않거나 예측할 수 없는 규제로 인해 배터리 제조업체는 제품 개발, 규정 준수, 시장 전략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배터리 기술이나 전기자동차 이니셔티브에 대한 정부 지원의 변화는 기존의 시장 동향과 투자 계획을 방해하여 업계 플레이어에게 불확실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초기에 자동차 배터리 시장을 혼란에 빠뜨려 공급망 문제를 야기하고 차량 생산량을 감소시켰습니다. 하지만 경제 회복 계획의 일환으로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도 했습니다. 팬데믹은 지속 가능한 운송 수단의 중요성을 부각시켰고, 궁극적으로 자동차 배터리 시장, 특히 전기 자동차 부문의 장기적인 성장 전망을 높였습니다.
전기 추진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측 기간 동안 전기 추진 부문이 시장 점유율을 지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우위는 고성능 배터리를 필요로 하는 전기 자동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힘입은 것입니다. 탄소 배출량 감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전기차 도입에 대한 정부의 인센티브가 전기 추진 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기술, 특히 리튬 이온 배터리의 발전으로 전기 자동차의 성능과 주행 거리가 향상되어 이 부문의 시장 리더십이 더욱 공고해지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측 기간 동안 전기 자동차 부문은 가장 높은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빠른 성장은 환경 인식의 증가, 무공해 자동차를 장려하는 정부 규제, 배터리 기술의 발전에 기인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 가격이 하락하고 충전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전기차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어 시장 성장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예측 기간 동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우위는 주로 중국의 거대한 전기차 시장과 지역 전체의 정부 지원 정책에 힘입은 것입니다. 일본, 한국, 인도와 같은 국가들도 전기차 생산과 도입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높은 인구 밀도, 도시화, 환경 인식의 증가는 전기차와 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강력한 수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제조 및 전기차 인프라에 대한 공공 및 민간 부문의 막대한 투자는 이 지역의 선도적인 시장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빠른 성장은 전기차 도입에 대한 정부의 공격적인 목표, 배터리 기술에 대한 막대한 투자, 이 지역의 주요 자동차 및 배터리 제조업체의 존재에 힘입은 것입니다. 중국과 같은 국가에서는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한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있으며, 인도와 동남아시아 국가 등 신흥 경제국에서는 교통수단의 전기화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빠른 기술 발전과 도시화 증가는 자동차 배터리 시장의 지속적인 고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개발:
2024년 9월, 현재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인 중국 CATL이 하노버에서 열리는 IAA 2024에 참가하여 기자 간담회를 열고 포트폴리오에 추가될 신제품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 중국 배터리 대기업은 트럭과 버스에 최장 주행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배터리 팩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유럽의 대형 전기 자동차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4년 8월, 지리 자동차가 지배하는 프리미엄 전기 자동차(EV) 제조업체인 지커 인텔리전트 테크놀로지는 업계가 전기화 과정을 강화함에 따라 단 10.5분 충전으로 500킬로미터(310마일)에 가까운 주행 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배터리 기술을 공개했습니다. 지커가 자체 개발한 리튬 이온 인산염(LFP) 배터리는 골든 배터리라고 불리며 007 전기 세단에 장착되어 800볼트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신속하고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한다고 회사는 성명에서 밝혔습니다. 75킬로와트시 배터리는 완전히 충전되면 682km까지 주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2023년 11월, 글로벌 혁신 기업인 LG전자가 2024년 AC 및 DC 전기차 충전소 첫 라인을 선보이며 빠르게 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충전기 시장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LG 비즈니스 솔루션 USA의 니콜라스 민 수석 부사장에 따르면, 이 라인에는 레벨 2 및 레벨 3 EV 충전기가 포함될 예정이며, 독립적으로 소유하고 운영하는 충전소를 통해 기업, 지자체 및 기타 공공 장소에 미국의 전기화를 지원할 새로운 기회를 열게 될 것입니다.
지원되는 배터리 유형:
– 납축 배터리
– 리튬 이온 배터리
– 니켈 기반 배터리
– 나트륨 이온 배터리
– 기타 배터리 유형
지원되는 재료 유형
– 양극 재료
– 양극 재료
– 전해질
– 분리막
– 기타 재료 유형
지원되는 차량 유형
– 승용차
– 상용차
– 전기 자동차
보장되는 배터리 용량:
– 저용량(40Ah 미만)
– 중간 용량(40 Ah – 80 Ah)
– 고용량(80 Ah – 150 Ah)
– 초고용량(150Ah 이상)
지원 대상 애플리케이션
– 전기 추진
– 스타터
– 조명
– 점화
– 기타 애플리케이션
지원 대상 판매 채널
–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업체)
– 애프터마켓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에서 제공하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애플리케이션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품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배터리 유형별 글로벌 자동차 배터리 시장
5.1 소개
5.2 납축 배터리
5.3 리튬 이온 배터리
5.4 니켈 기반 배터리
5.5 나트륨 이온 배터리
5.6 기타 배터리 유형
6 재료 유형별 글로벌 자동차 배터리 시장
6.1 소개
6.2 음극 재료
6.2.1 리튬
6.2.2 니켈
6.2.3 코발트
6.2.4 망간
6.3 양극 재료
6.3.1 흑연
6.3.2 실리콘
6.4 전해질
6.4.1 액체 전해질
6.4.2 고체 전해질
6.5 세퍼레이터
6.6 기타 재료 유형
7 차량 유형별 글로벌 자동차 배터리 시장
7.1 소개
7.2 승용차
7.3 상업용 차량
7.4 전기 자동차
7.4.1 배터리 전기 자동차 (BEV)
7.4.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PHEV)
7.4.3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HEV)
8 배터리 용량 별 글로벌 자동차 배터리 시장
8.1 소개
8.2 저용량 (40 Ah 미만)
8.3 중간 용량 (40 Ah – 80 Ah)
8.4 고용량 (80 Ah – 150 Ah)
8.5 초고용량 (150 Ah 이상)
9 글로벌 자동차 배터리 시장, 애플리케이션 별
9.1 소개
9.2 전기 추진
9.3 스타터
9.4 조명
9.5 점화
9.6 기타 응용 분야
10 글로벌 자동차 배터리 시장, 판매 채널별
10.1 소개
10.2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업체(OEM)
10.3 애프터 마켓
11 글로벌 자동차 배터리 시장, 지역별
11.1 소개
11.2 북미
11.2.1 미국
11.2.2 캐나다
11.2.3 멕시코
11.3 유럽
11.3.1 독일
11.3.2 영국
11.3.3 이탈리아
11.3.4 프랑스
11.3.5 스페인
11.3.6 기타 유럽
11.4 아시아 태평양
11.4.1 일본
11.4.2 중국
11.4.3 인도
11.4.4 호주
11.4.5 뉴질랜드
11.4.6 대한민국
11.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1.5 남미
11.5.1 아르헨티나
11.5.2 브라질
11.5.3 칠레
11.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1.6 중동 및 아프리카
11.6.1 사우디 아라비아
11.6.2 아랍에미리트
11.6.3 카타르
11.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1.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2 주요 개발 사항
12.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2.2 인수 및 합병
12.3 신제품 출시
12.4 확장
12.5 기타 주요 전략
13 회사 프로파일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