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비건 유화제 시장은 2022년에 10억 6천만 달러에 달했으며 2024~2031년 예측 기간 동안 8.1%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1년에는 19억 8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물성 원료에서 추출한 기존 유화제에 대한 보다 건강한 대안으로 인식되는 비건 유화제는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식품 업계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 노력으로 새롭고 개선된 비건 유화제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질감, 안정성, 유통기한 개선과 같은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여 시장 성장을 더욱 촉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 영국의 저명한 감미료 제조업체인 Tate & Lyle은 커피 크리머를 겨냥한 유화 밀 단백질을 출시했습니다. 카제인산염을 대체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제품으로 판매되는 메리프로 711은 다양한 용도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번 출시로 테이트 앤 라일은 전분, 수용성 밀 단백질, 설탕 대체제로 호평을 받고 있는 스플렌다를 포함한 다양한 ‘부가가치’ 성분을 추가하여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북미 소비자들은 식품 선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습니다. 동물성 유화제에 비해 더 건강한 대안으로 인식되는 비건 유화제는 건강에 민감한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단순하고 천연 성분을 강조하는 클린 라벨 운동은 비건 유화제에 대한 수요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시장 역학
비건 인구 증가
식물성 식단을 채택하는 비건과 개인의 수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유화제를 포함한 비건 친화적 성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건 소비자는 자신의 식단에 맞는 제품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으며, 제조업체는 비건 유화제를 사용하여 기존 제품을 재구성하고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글로벌 비건 유화제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건 소사이어티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비건 인구의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는 것은 복잡한 작업입니다. 그러나 이용 가능한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비건 인구는 약 7,9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 인구가 78억 명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건 인구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이는 전 세계 비건 유화제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시장 트렌드는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따라 식물성 대체재로 전환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제조업체들은 증가하는 비건 인구에 부응하기 위해 새로운 비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습니다. 비건 유화제는 이러한 제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바람직한 질감, 맛, 보관 안정성을 갖춘 식물성 대체품을 만들어 시장 성장을 촉진합니다.
비건 식단에 대한 인식 상승
비건 식단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글로벌 비건 유화제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많은 소비자가 식물성 라이프스타일을 채택함에 따라 식품 및 화장품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에서 비건 친화적인 원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화제는 이러한 분야에서 분리될 수 있는 성분의 혼합을 가능하게 하여 제품의 질감, 안정성 및 유통기한에 기여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건 유화제는 최종 제품의 기능성과 품질을 유지하면서 비건 소비자의 윤리적, 식이학적 선호에 부합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로 인해 식음료 회사, 화장품 제조업체, 제약 회사에서 비건 유화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비건 유화제의 글로벌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Good Food Institute에 따르면, 2021년 식물성 식품의 판매량이 급증하여 비식물성 식품의 성장률을 3배나 앞질렀습니다. 비건 시장의 가치는 2020년 144억 4,000만 달러에서 2021년 157억 7,000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식물성 육류 시장도 최근 몇 년 동안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측에 따르면 2026년까지 18.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인상적인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식물성 육류는 현재 미국 내 전체 포장육 판매의 2%에 불과합니다.
엄격한 규제 제약
규제 기관은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제품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식품 성분에 대한 엄격한 안전 및 품질 기준을 설정합니다. 비건 유화제 제조업체는 엄격한 테스트와 문서화를 통해 이러한 기준을 준수하고 있음을 입증해야 합니다. 규제 안전 및 품질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제품 리콜, 규제 제재, 브랜드 평판 손상을 초래하여 시장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건 유화제 시장의 엄격한 규제 제약은 많은 국가에서 식품 유화제에 적용되는 포괄적인 규제를 통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예를 들어, 2023년 10월 17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연방 규정집 21장을 통해 식품의 성분을 감독합니다. 이 규정에서 섹션 182와 184는 각각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되는 물질(GRAS)”과 “GRAS로 확인된” 첨가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모노글리세리드의 디아세틸타르타르산 에스테르, 레시틴, 모노 및 디글리세리드, 모노 및 디글리세리드의 인산나트륨 유도체와 같은 일반적인 유화제는 GRAS 범주에 속합니다. 이러한 유화제는 광범위한 사용 이력을 가지고 있으며 식품 조제 시 완벽한 안전 기록을 자랑합니다. 이러한 규제 조사는 소비자 안전과 제품 무결성을 보장하지만, 신규 진입자나 비건 유화제와 같은 대체 제품이 이러한 확립된 안전 표준을 충족하고 규제 승인을 받기에는 엄격한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시장 세분 분석
글로벌 비건 유화제 시장은 유형, 형태, 소스, 용도 및 지역에 따라 세분화됩니다.
레시틴의 다양성과 기능성 및 혁신에 대한 수요 증가
레시틴은 전 세계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두, 해바라기씨, 유채씨와 같은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유화제인 레시틴은 다양한 유화 특성을 제공합니다. 레시틴은 베이커리, 제과, 유제품 대체품, 가공식품 등 다양한 식음료 분야에 널리 사용됩니다. 레시틴의 다기능성 덕분에 비건 제품에 효과적인 유화 솔루션을 찾는 제조업체가 레시틴을 선호합니다.
제조업체는 레시틴 기반 유화제의 기능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특정 용도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 개발, 유화 효율 개선, 안정성 강화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혁신은 다양한 제품에 레시틴을 채택하여 비건 유화제 시장의 선도적인 부문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시장 지리적 점유율
북미 소비자 선호도 변화와 식품 산업 확대
북미의 소비자 선호도 변화로 인해 다양한 식음료 카테고리에서 비건 및 식물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대안을 찾으면서 제조업체들은 비건 유화제를 포함하도록 제품을 재구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북미의 규제 환경은 식물성 및 비건 제품을 점점 더 지지하고 있어 시장 성장을 더욱 촉진하고 있습니다.
북미 전역에 걸쳐 소매점과 유통 채널이 확대되면서 비건 유화제가 포함된 비건 제품을 포함한 비건 제품의 소비자 접근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가용성 증가는 제품 채택을 장려하고 시장 확대에 기여합니다. 이 지역의 식품 제조업체들은 혁신적인 식물성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비건 유화제에 대한 수요를 늘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2월 1일, IFF는 리버스 모리스 트러스트 거래에 따라 듀폰의 영양 및 생명과학 사업부와 합병을 발표했습니다. 합병된 회사의 보통주는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될 예정입니다. 이번 합병을 통해 자원과 전문성을 통합하여 비건 유화제 솔루션의 발전을 비롯하여 제품 개발, 혁신, 시장 입지를 강화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것입니다.
코로나19 영향 분석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 비건 유화제 시장에 다양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팬데믹 초기에는 봉쇄, 이동 제한, 제조 시설 폐쇄 등으로 인해 공급망에 차질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혼란은 원자재 조달, 생산 지연, 물류 병목 현상으로 이어져 비건 유화제의 시장 공급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이 진행됨에 따라 소비자 행동이 식물성 옵션을 포함하여 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식단을 선택하는 방향으로 눈에 띄게 변화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식단과 면역력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으며, 식품 안전과 동물 복지에 대한 우려로 인해 주도되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이 자신의 가치와 선호도에 맞는 대안을 찾으면서 비건 유화제를 포함한 비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우크라이나는 비건 유화제의 주요 원료인 곡물 및 유지종자를 포함한 농산물의 주요 수출국입니다. 우크라이나의 분쟁으로 인해 이러한 원자재의 생산과 수출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전 세계 비건 유화제 시장에서 공급 부족과 가격 변동성이 발생했습니다. 우크라이나 공급업체에 의존하는 기업들은 대체 원자재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며 생산 능력과 시장 경쟁력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우크라이나의 분쟁으로 인해 무역 경로와 운송 네트워크가 중단되면서 비건 유화제 생산에 필수적인 상품과 원료의 흐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무역 제한으로 인해 배송이 지연되어 비건 유화제를 고객에게 적시에 공급하는 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소비자 행동과 선호도에 영향을 미쳐 비건 유화제 및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를 변화시켰고, 영향을 받은 지역의 소비 패턴과 비건 제품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3년 10월, 천연 화장품 원료 분야의 선두주자인 Berg+Schmidt는 새로운 BergaMuls ET2를 출시했습니다. 이 혁신적인 식물 기반 유화제는 유변학적 특성을 향상시키고 탁월한 피부 사용감을 제공하도록 제조되었습니다. 껌이나 셀룰로오스에서 추출한 업사이클 식이섬유를 활용하여 분말로 제조된 베르가물스 ET2는 다양한 기능성을 갖춘 제형입니다.
2021년 12월 21일,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교(NTU Singapore)는 식물 기반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한 연구팀이 단백질과 항산화제가 풍부한 유화제를 개발하여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놀랍게도 이 유화제는 달걀이나 유제품과 같은 전통적인 성분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초기 연구에서는 마요네즈와 휘핑크림 등 다양한 식품 분야에서 동물 유래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2020년 3월 5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원료 솔루션을 제공하는 저명한 글로벌 공급업체인 인그리디언(Ingredion Incorporated)은 미국과 캐나다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클린 라벨 원료인 EVANESSETM CB6194 클린 라벨 유화제를 출시했습니다. EVANESSE CB6194 클린 라벨 유화제는 비건 병아리콩 국물에서 추출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기존 첨가제와 관련된 유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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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법론 및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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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건 식단에 대한 인식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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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향 분석
- 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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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급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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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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