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ratistics MRC에 따르면 글로벌 터미널 자동화 시장은 2024년 66억 3,000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7.15%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100억 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터미널 자동화”라는 용어는 철도 야드, 항만, 공항을 포함한 운송 터미널의 운영을 최적화하고 간소화하기 위해 최첨단 시스템과 기술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터미널은 자동화를 통해 비용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면서 효율성, 안전성,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로봇 시스템, 지능형 소프트웨어, 센서,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부품이 자동화 솔루션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제항만협회(IAPH)에 따르면 터미널 자동화는 전 세계 해상 항만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부상했습니다.
시장 역학:
동인:
운영 효율성에 대한 요구
터미널 운영자는 운영 민첩성을 개선하고 터미널 레이아웃을 최적화하기 위해 무인 운반차(AGV), 감시 및 재고 관리를 위한 드론과 같은 첨단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나리오 테스트와 예측 분석은 물리적 터미널의 가상 사본인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여 사전 예방적 유지보수 및 운영 최적화를 용이하게 합니다. 규범적 분석은 최적화 기회를 찾고 실행 가능한 권장 사항을 제시하여 단말기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고급 데이터 분석 기법의 한 예입니다.
제약:
높은 초기 비용과 불확실한 투자 수익률
터미널 자동화 프로젝트의 초기 비용은 특히 그린필드 개발이나 기존 터미널의 대대적인 개보수의 경우 장기적인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높을 수 있습니다. 일부 터미널 운영자는 자동화 장비 배포, 인프라 업데이트, 직원 교육에 드는 높은 자본 지출로 인해 자동화 이니셔티브 추진을 주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시장 역학, 규제 요건, 진화하는 기술 환경 등의 요인으로 인한 투자 수익률(ROI)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투자 결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재원이 부족한 소규모 단말기 사업자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기회:
스마트 항만과 디지털 트윈의 등장
터미널 자동화는 스마트 항구가 보편화됨에 따라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터미널은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자산과 운영의 가상 사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나리오 모델링, 실시간 모니터링, 예측 분석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트윈은 여러 운영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고 최적화 기회를 식별함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사전 예방적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며 리소스 할당을 최적화합니다. 또한 스마트 항만 이니셔티브는 항만 생태계 전반에 걸쳐 혁신과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항만 당국, 터미널 운영사, 해운사, 물류 회사 등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장려합니다.
위협:
경쟁과 시장 통합으로 인한 압력
터미널 자동화 시장은 신규 업체, 기존 업체, 파괴적 기술의 진입으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터미널 운영자는 시장 점유율, 수익성, 차별화를 유지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기술 공급업체, 장비 생산업체, 단말기 사업자 간의 통합은 가격 압박, 시장 집중, 소규모 사업자의 협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에 대한 위협, 혁신의 어려움, 민첩한 스타트업과 디지털 파괴자로부터의 경쟁 압력에 직면하게 됩니다.
코로나19의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터미널 자동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쳐 공급망 운영, 국제 무역, 투자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봉쇄 절차, 여행 제한, 항만 폐쇄로 인한 물동량 감소, 선박 혼잡, 공급망 병목 현상은 터미널 처리량과 수익원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노동력 부족, 사회적 거리두기, 보건 및 안전 규정으로 인해 터미널 운영은 지연과 비효율성을 초래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터미널의 복원력을 개선하고 위험을 줄이며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과 자동화 솔루션이 더욱 빠르게 도입되고 있습니다.
브라운필드 프로젝트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부문은 재개발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개발 프로젝트에서는 기존 터미널 인프라를 개조하거나 업그레이드하여 디지털 시스템, IoT 장치 및 자동화 장비와 같은 자동화 기술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기존 터미널 운영에서 일반적으로 진행 중인 비즈니스의 중단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현대화, 효율성 증대, 규정 준수를 목표로 합니다. 또한 이러한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재개발 프로젝트는 터미널 운영자에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산의 수명을 연장하며 수익성과 생산성을 조금이라도 향상시킬 수 있는 상당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파이프라인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터미널 자동화 시장에서 파이프라인 부문은 가장 높은 CAGR을 보였습니다. 화학 물질, 천연 가스, 석유 제품 및 원유와 같은 액체 및 가스의 운송은 파이프 라인 터미널에 크게 의존합니다. 파이프라인 부문의 터미널 자동화 솔루션은 제품 취급 간소화, 파이프라인 무결성 유지, 안전 및 환경법 준수 보장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SCADA(감독 제어 및 데이터 수집) 시스템, 누출 감지 시스템, 자동 밸브 제어 및 실시간 모니터링 센서는 파이프라인 터미널에서 사용되는 주요 자동화 기술 중 일부입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터미널 자동화 시장은 북미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우세는 주요 터미널 사업자의 존재, 방대한 운송 네트워크, 엄격한 규제, 기술 발전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미국과 캐나다와 같이 클라우드 컴퓨팅, IoT, 인공 지능과 같은 첨단 기술이 널리 채택된 국가에서는 강력한 터미널 자동화 에코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또한 화학, 석유 및 가스, 물류, 해양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환경 지속 가능성, 안전, 운영 효율성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터미널 자동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터미널 자동화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입니다. 급속한 도시화, 경제 성장, 산업화가 이러한 확장의 주요 동인으로 작용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확장 가능하고 효과적인 터미널 자동화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 인도, 일본, 한국과 같은 국가들은 공급망 확대와 무역량 증가에 따른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항만, 터미널, 물류 시설 건설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4년 3월, ABB는 미국 텍사스 남부에 주요 그린 수소 시설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위해 그린 하이드로젠 인터내셔널(GHI)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양해각서(MoU)의 일환으로 ABB의 자동화, 전기화 및 디지털 기술을 GHI의 수소 도시 프로젝트에 배치하기 위해 평가할 예정입니다.
2024년 2월, 산업 자동화 및 디지털 혁신에 전념하는 세계 최대 기업인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1포인트파이브와 텍사스에서 건설 중인 1포인트파이브의 직접 공기 포집(DAC) 시설인 스트라토스에서 이산화탄소 제거(CDR) 크레딧을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3년 11월, 독일의 다국적 기술 대기업인 Siemens AG는 Siemens 에너지와 주식 매입 계약을 체결하여 인도 지멘스의 지분 18%를 인수할 계획입니다. India의 지분 18%를 21억 유로의 현금으로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지멘스는 상장사인 인도 지멘스 주식회사의 지분을 51%에서 69%로 늘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India의 지분은 51%에서 69%로 증가하고, Siemens Energy의 지분은 24%에서 6%로 감소합니다.
대상 제품
– 제어 시스템
– 통합 안전 시스템
– 기타 오퍼링
대상 유형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 기타 유형
지원되는 프로젝트 유형
– 브라운필드 프로젝트
– 그린필드 프로젝트
– 기타 프로젝트 유형
지원 모드
– 트럭
– 파이프라인
– 해양
– 기타 모드
최종 사용자 대상:
– 석유 및 가스
– 화학 및 석유화학
– 시멘트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최종 사용자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품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글로벌 터미널 자동화 시장, 오퍼링 별
5.1 소개
5.2 제어 시스템
5.2.1 감독 제어 및 데이터 수집 (SCADA)
5.2.2 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 (PLC)
5.2.3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
5.2.4 분산 제어 시스템(DCS)
5.3 통합 안전 시스템
5.3.1 보안 시스템
5.3.2 공정 안전 시스템(PSS)
5.3.3 프리셋/블렌드 컨트롤러
5.3.4 자동 탱크 게이징(ATG)
5.4 기타 제품
6 유형별 글로벌 터미널 자동화 시장
6.1 소개
6.2 하드웨어
6.2.1 제어 시스템
6.2.2 보안 시스템
6.2.3 탱크 게이징 시스템
6.2.4 탱크 적재 공간
6.3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6.4 기타 유형
7 프로젝트 유형별 글로벌 터미널 자동화 시장
7.1 소개
7.2 브라운 필드 프로젝트
7.3 그린 필드 프로젝트
7.4 기타 프로젝트 유형
8 모드 별 글로벌 터미널 자동화 시장
8.1 소개
8.2 트럭
8.3 파이프 라인
8.4 해양
8.5 기타 모드
9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터미널 자동화 시장
9.1 소개
9.2 석유 및 가스
9.2.1 업스트림
9.2.2 미드 스트림
9.2.3 다운 스트림
9.3 화학 및 석유화학
9.4 시멘트
9.5 기타 최종 사용자
10 글로벌 터미널 자동화 시장, 지역별 현황
10.1 소개
10.2 북미
10.2.1 미국
10.2.2 캐나다
10.2.3 멕시코
10.3 유럽
10.3.1 독일
10.3.2 영국
10.3.3 이탈리아
10.3.4 프랑스
10.3.5 스페인
10.3.6 기타 유럽
10.4 아시아 태평양
10.4.1 일본
10.4.2 중국
10.4.3 인도
10.4.4 호주
10.4.5 뉴질랜드
10.4.6 대한민국
10.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0.5 남미
10.5.1 아르헨티나
10.5.2 브라질
10.5.3 칠레
10.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0.6 중동 및 아프리카
10.6.1 사우디 아라비아
10.6.2 아랍에미리트
10.6.3 카타르
10.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0.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1 주요 개발 사항
11.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1.2 인수 및 합병
11.3 신제품 출시
11.4 확장
11.5 기타 주요 전략
12 회사 프로파일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