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식물성 육류 시장은 2024년 107억 6,000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16.7%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에는 271억 8,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을 활용하는 식물성 육류는 전통적인 육류의 영양 구성, 식감, 풍미를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식품입니다. 콩, 완두콩, 밀, 심지어 균류 단백질이나 해조류와 같은 독특한 단백질 등 다양한 재료가 이러한 대체 식품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옵션을 찾는 채식주의자와 육식주의자 모두에게 어필하기 위해 생산자들은 최첨단 식품 과학 기술을 활용하여 동물성 고기를 먹을 때의 감각적 경험을 재현하려고 노력합니다.
미국심장협회에 따르면, 심장 체크 마크는 현명한 식생활을 돕는 간단한 도구입니다. 이 마크가 있으면 해당 제품이 미국심장협회의 전반적인 건강한 식습관 권장 사항에 부합하는 제품임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시장 역학:
동인:
식물성 육류 대용품에 대한 관심 증가
식물성 육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핵심 요소 중 하나는 기존 육류에 비해 안전하다는 점과 영양학적 이점입니다. 동물성 육류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비만, 제2형 당뇨병, 심장병 및 일부 유형의 암과 같은 식단 관련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물에서 추출한 육류는 동물에서 추출한 육류보다 칼로리, 콜레스테롤, 포화 지방이 적습니다. 채식주의 운동이 확산되면서 사람들은 과일, 채소, 콩류, 견과류, 씨앗류를 더 많이 섭취하도록 권장받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식물성 제품의 다양한 건강상 이점에 대해 더 많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제한:
높은 제품 가격
인도, 중국, 남아공과 같이 가격에 민감한 시장에서는 식물성 육류의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이 시장 확대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동물성 육류는 수익성이 더 높습니다. 기존 육류에 비해 식물성 대체육의 높은 가격이 빠르게 확장하는 식물성 산업을 저해하고 있지만, 이러한 대체육을 제공하는 기업들은 가격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육류는 기존 육류에 비해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또한 코로나19, 무역 제한, 원자재 공급 차질, 비효율적인 유통 채널로 인해 식물성 육류 대체품의 비용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회:
육류 대체품의 유익한 마케팅
세분화 및 다양화와 같은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면 식물성 육류 대용품의 판매 증가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비건, 플렉시테리언, 채식주의자,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 등의 그룹에서 소비자 수요를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판매 채널을 통해 제품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력을 유지하고 매출을 늘리려면 주요 업체들은 이 기준에 집중해야 합니다. 소비자 기반을 넓히고 전 세계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감으로써 포지셔닝을 재조정해야 합니다.
위협:
식물성 육류 대체품의 맛에 따른 차별
소비자들은 육류 대체품을 선택하면 풍미가 눈에 띄게 떨어진다고 널리 믿고 있습니다. 콩 단백질은 풍미가 떨어지기 때문에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알데히드, 케톤, 퓨란, 알코올과 같은 화합물이 이취의 원인입니다. 콩 제품의 비린 맛과 풀 향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중쇄 알데히드입니다. 하지만 콩의 높은 영양가로 인해 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육류 대용품의 영양학적 장점은 동물성 육류의 영양학적 장점과 비슷합니다. 또한 육류 대용품의 질감, 색, 풍미, 맛은 모두 실제 고기에 최대한 가깝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식물성 육류 시장을 포함한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팬데믹은 식물성 육류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쳤습니다. 식음료 및 제약 산업에서 더 많은 식물성 육류가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봉쇄 기간 동안 시장은 완만한 볼륨 성장과 수익을 보였습니다. 식물성 육류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거 패티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버거 패티 부문은 식물성 육류의 가장 큰 시장 부문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카테고리는 광범위한 매력과 적응성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높습니다. 소비자들은 편리하고 잘 알려져 있으며 맛있는 육류 대용품을 원하기 때문에 식물성 버거 패티는 식품 서비스 및 소매 업계에서 주류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패티는 맛과 식감 면에서 클래식 소고기 버거와 비슷하게 만들어져 채식주의자와 채식주의자 모두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호텔/레스토랑/카페(HoReCa)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물성 육류 시장에서는 호텔/레스토랑/카페(HoReCa) 부문이 가장 높은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레스토랑, 호텔, 카페의 메뉴에서 식물성 육류 옵션의 인기가 높아진 것은 비건 및 플렉시테리언 식단의 증가 추세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레스토랑은 더 건강하고 환경 친화적인 식사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버거, 너겟, 소시지 등 다양한 식물성 고기 요리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수요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예측 기간 동안 북미가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물성 육류 제품 개발을 주도한 임파서블 푸드(미국), 비욘드 미트(미국)와 같은 스타트업의 지원으로 북미는 육류 대체품 시장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고기 없는 육류 제품 소비의 증가와 오염된 육류 제품 섭취의 위험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진 것이 성장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또한, 식물성 육류를 포함한 식물성 식품의 소비 증가로 인해 식품의 지속가능성 및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더욱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AGR이 가장 높은 지역: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이 예상되는 지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입니다. 사람들이 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채택하고 천연 재료를 선택함에 따라 이 지역에서 식물성 식품의 인기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물성 식품의 판매도 증가할 것입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에 대한 소비자들의 건강 우려와 윤리적, 환경적 우려가 높아지면서 향후 몇 년 동안 식물성 육류 대체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개발:
2024년 2월, 코나그라 브랜드는 자회사 중 하나가 인도 뭄바이에 본사를 두고 인도 국립증권거래소(NSE)와 봄베이증권거래소(BSE)에 상장된 식품 회사인 아그로 테크 푸드(ATFL)의 소유 지분 51.8%를 매각하기로 컨버전트 파이낸스 및 사마라 캐피탈의 자문을 받은 펀드와 최종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습니다.
2023년 12월, 유니레버는 프리미엄 바이오테크 헤어케어 브랜드 K18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고성장 분야를 향한 유니레버의 포트폴리오 최적화의 또 다른 단계입니다. 수빈 사히브와 브리타 콕스가 2020년에 설립한 K18은 미용과 생명공학의 교차점에 위치한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입니다.
2023년 2월, 미국의 선도적인 식물성 육류 제조업체인 토퍼키는 모리누 실큰 두부의 미국 기반 제조업체인 모리나가 뉴트리셔널 푸드가 회사와 자매 브랜드인 무초를 인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모리나가 뉴트리셔널 푸드는 토퍼키 인수를 통해 미국 내 식물성 육류 소매 브랜드 3위 업체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대상 제품
– 버거 패티
– 스트립 및 너겟
– 소시지
– 미트볼
– 슬라이스
– 필렛
– 커틀릿
– 슬라이드
– Fingers
– 두부
– 텐더 및 커틀릿
– 크럼블
– 기타 제품
다루는 소스
– 대두
– 퀴노아
– 귀리
– 콩
– 견과류
– 밀
– 씨앗
– 블렌드
– 완두콩
– 기타 공급원
적용 대상 유형
– 소고기
– 닭고기
– 돼지고기
– 양고기
– 칠면조
– 생선
– 기타 유형
보관 가능
– 냉장 식물성 육류
– 냉동 완두콩 기반 육류
– 선반 안정 식물성 육류
적용 대상 유통 채널
– 기업 대 기업
– 기업 대 소비자
– 기타 유통 채널
최종 사용자 대상
– 식품 산업
– 호텔/레스토랑/카페(HoReCa)
– 가정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제품 분석
3.7 최종 사용자 분석
3.8 신흥 시장
3.9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스 5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품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제품 별 글로벌 식물성 육류 시장
5.1 소개
5.2 버거 패티
5.3 스트립과 너겟
5.4 소시지
5.5 미트볼
5.6 슬라이스
5.7 필렛
5.8 커틀릿
5.9 슬라이드
5.10 손가락
5.11 두부
5.12 텐더와 커틀릿
5.13 크럼블
5.14 기타 제품
6 글로벌 식물성 육류 시장, 출처 별
6.1 소개
6.2 대두
6.3 퀴 노아
6.4 귀리
6.5 콩
6.6 견과류
6.7 밀
6.8 씨앗
6.9 블렌드
6.10 완두콩
6.11 기타 출처
7 유형별 글로벌 식물성 육류 시장
7.1 소개
7.2 쇠고기
7.3 치킨
7.4 돼지 고기
7.5 양고기
7.6 칠면조
7.7 물고기
7.8 기타 유형
8 글로벌 식물성 육류 시장, 저장 별
8.1 소개
8.2 냉장 식물성 육류
8.3 냉동 완두콩 기반 육류
8.4 선반 안정 식물 기반 육류
9 유통 채널 별 글로벌 식물성 육류 시장
9.1 소개
9.2 기업 대 기업
9.3 기업 대 소비자
9.3.1 현대 식료품
9.3.2 온라인 소매
9.3.3 전통 상점
9.3.4 글로벌 플랜트 기지
9.3.5 식음료 전문점
9.3.6 편의점
9.4 기타 유통 채널
10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식물 기반 육류 시장
10.1 소개
10.2 식품 산업
10.3 호텔 / 레스토랑 / 카페 (HoReCa)
10.4 가정
10.5 기타 최종 사용자
11 지역별 글로벌 식물 기반 육류 시장
11.1 소개
11.2 북미
11.2.1 미국
11.2.2 캐나다
11.2.3 멕시코
11.3 유럽
11.3.1 독일
11.3.2 영국
11.3.3 이탈리아
11.3.4 프랑스
11.3.5 스페인
11.3.6 기타 유럽
11.4 아시아 태평양
11.4.1 일본
11.4.2 중국
11.4.3 인도
11.4.4 호주
11.4.5 뉴질랜드
11.4.6 대한민국
11.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1.5 남미
11.5.1 아르헨티나
11.5.2 브라질
11.5.3 칠레
11.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1.6 중동 및 아프리카
11.6.1 사우디 아라비아
11.6.2 아랍에미리트
11.6.3 카타르
11.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1.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2 주요 개발 사항
12.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2.2 인수 및 합병
12.3 신제품 출시
12.4 확장
12.5 기타 주요 전략
13 회사 프로파일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