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곤충 단백질 시장 규모
글로벌 곤충 단백질 시장 규모는 2024년 3억 2,238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5년 3억 6,981만 달러에서 2033년 1억 8,509만 달러로 예측 기간 (2025-2033년) 동안 27.1%의 연평균 성장률( CAGR )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곤충 단백질은 곤충에서 얻어지는데, 이는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실현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단백질 공급원으로 점점 더 인정받고 있습니다. 곤충은 높은 단백질 함량과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을 제공하여 육류 및 식물성 단백질과 같은 기존 단백질 공급원을 대체할 수 있는 영양 공급원이 되고 있습니다. 곤충 단백질의 사용은 전 세계 식량 안보 문제와 전통적인 축산업과 관련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딱정벌레, 애벌레, 벌, 말벌, 개미, 메뚜기, 메뚜기, 귀뚜라미, 매미, 잎벌레, 식충, 비늘벌레, 노린재, 흰개미, 잠자리, 파리 등 2,000여 종 이상의 식용 곤충이 존재합니다.
고품질 단백질, 비타민, 아미노산 등 식용 곤충의 높은 영양가가 곤충 단백질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영양가있는 식품의 이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고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예측 기간 동안 곤충 단백질 시장 성장이 촉진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 고객의 건강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하고 영양가있는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다양한 산업의 생산자가 이러한 제품을 제공 할 수있는 기회가 창출되었습니다.
곤충 단백질 시장 성장 요인
영양학적 이점
곤충 단백질의 영양학적 가치는 지속 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곤충 단백질의 인기가 높아지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곤충은 중요한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건강한 지방을 포함한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곤충은 건조 중량이 35~60%, 신선 중량이 10~25%로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이는 대두, 렌틸콩, 시리얼과 같은 식물성 식품의 단백질 수준보다 높습니다. 드문 경우지만 곤충은 육류나 달걀보다 단백질 함량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귀뚜라미 가루는 단백질 함량이 45~70%로 높습니다. 귀뚜라미는 곤충 한 마리당 58%에서 65%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귀뚜라미 단백질은 껍질 없는 닭 가슴살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또한 귀뚜라미 가루에는 100g당 6~11밀리그램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시금치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양입니다. 세포 연구에 따르면 귀뚜라미가 철분을 공급하면 우리 몸은 소고기보다 철분과 같은 영양소를 더 효율적으로 흡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곤충 가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단백질 함량이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2018년 영국 헬스장 운영업체 PureGym의 조사에 따르면 헬스장 회원의 35%가 단백질 공급원으로 식용 벌레를 먹어볼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비율은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의 경우 47%로 상승한 반면, 운동을 자주 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21%에 그쳤습니다. 2023년 1월, 유럽연합(EU)은 네 번째 곤충을 식품 단백질 공급원으로 승인했습니다. EU는 딱정벌레목(Tenebrionidae)에 속하는 곤충 종인 알피토비우스 디스퍼젼스를 식품첨가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영양학적 이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면서 곤충 단백질이 다양한 식품 및 사료 분야에서 전반적으로 수용되고 사용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곤충 단백질 시장 트렌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제약 요인
소비자 수용성 및 인식
서구 국가에서는 문화적 혐오감, 심리적 장애물, 곤충 섭취에 대한 생소함 등으로 인해 곤충 단백질에 대한 소비자 수용성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곤충 기반 제품이 널리 보급되기 위해서는 곤충 섭취에 대한 인식 장벽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곤충 단백질의 고품질 아미노산 구성과 지속 가능한 생산 등 영양학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수용도는 전 세계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곤충 소비가 요리 전통에 확고하게 뿌리내리지 않은 서구 국가에서는 곤충 기반 요리를 소개하는 것에 대해 적대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또한 곤충 식용을 받아들이는 데에는 다양한 심리적 장벽이 존재하며, 식충식이라는 개념은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곤충을 음식으로 거부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주요 심리적 요소로 혐오증과 혐오감이 자주 언급됩니다. 곤충 공포증은 곤충을 만지거나 보거나 먹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말합니다. 이는 서구 문화에 널리 퍼져 있는 공포증이자 낙인입니다. 독일 환경청인 UBA의 2022년 조사에 따르면 독일인의 80%가 곤충을 먹는다는 생각에 거부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혐오감은 서구 식품 시장에 곤충을 도입하는 데 가장 큰 장애물로 간주됩니다.
시장 기회
지속 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에 대한 수요 증가
지속 가능하고 환경적으로 허용되는 단백질 공급원에 대한 전 세계적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곤충 단백질은 실행 가능한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늘어나는 인구의 단백질 수요를 충족하는 동시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사료 전환 효율이 높고 자원 요구량이 적은 곤충 단백질은 지속 가능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곤충은 매우 지속 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FAO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토지 사용 감소, 사료 전환율 향상 등 곤충 농업의 환경적 이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또한, 곤충은 연간 1헥타르(2.47에이커)의 토지당 150톤의 곤충 단백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소, 양, 염소, 가금류를 기르는 것보다 훨씬 적은 물을 사용하며, 물 1갤런으로 소고기 단백질 6g, 닭고기 단백질 18g, 귀뚜라미 단백질 238g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식단을 장려하는 글로벌 프로그램인 EAT-Lancet 식품, 지구, 건강 위원회(EAT-Lancet Commission on Food, Planet, and Health)는 지속 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으로의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 유럽투자은행(EIB)은 지속 가능한 단백질 제조를 확대하기 위해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곤충 부품 회사인 Protix와 신용 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신용 계약에는 Protix의 해외 확장을 위한 최대 3,700만 유로의 추가 자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자금은 폴란드에 새로운 산업 공장을 설립하는 데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곤충 단백질은 이러한 프로그램의 개념과 일치하여 전체 시장 기회에 기여합니다.
연구 기간 2021-2033 CAGR 27.1%
역사적 기간 2021-2023 예측 기간 2025-2033
기준 연도 2024 기준 연도 시장 규모 USD 302.38백만 달러
예측 연도 2033 예측 연도 시장 규모 USD 1850.93 백만
가장 큰 시장 유럽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아시아 태평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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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인사이트
유럽 20.3% 성장률의 지배적인 지역
유럽은 가장 중요한 글로벌 곤충 단백질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예측 기간 동안 20.3%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식음료, 동물 영양 및 퍼스널 케어를 위해 곤충 단백질을 더 널리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최근 사료용 곤충 단백질, 특히 닭과 돼지의 사료용 곤충 단백질이 허가되면서 유럽 시장에서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프랑스, 독일, 영국과 같은 선진국의 곤충 단백질에 대한 높은 수요는 예측 기간 동안 시장을 성장시킬 것입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는 곤충에 대한 인간의 소비가 제한적이며 종종 문화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인구가 증가하고 전통적인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곤충이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2021년 9월부터 EU는 특정 동물의 식단에 곤충 단백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또한, 2021년에 EU 회원국은 가금류와 돼지 사료에 곤충 가공 동물성 단백질(PAP)을 사용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2023년에 네 번째 벌레인 작은 밀웜인 알피토비우스 디페리오누스를 식품으로 승인했습니다. 작은 밀웜은 딱정벌레의 애벌레 단계입니다. 작은 밀웜은 새로운 식품으로 인증되었습니다. 이 독특한 요리는 페이스트, 분말, 냉동 및 말린 집귀뚜라미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들은 유럽에서 일반 대중을 위한 다양한 식품의 식재료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곤충 단백질은 다른 일반 식품에도 혼합되어 사람들이 곤충을 먹는다는 사실도 모른 채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생산업체들은 곤충 단백질 파우더를 활용한 단백질 바, 파우더, 파스타, 빵 제품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소비자에게 곤충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예측 기간 동안 20.4%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인도, 중국, 태국의 소비자 수요 증가로 인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태국과 인도네시아 같은 국가는 곤충 소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곤충 기반 원료의 중요한 제조업체입니다. 태국은 50종 이상의 식용 곤충을 보유하고 있으며, 곤충 섭취는 태국인의 일상 식단에 필수적입니다. 중국은 곤충 기반 단백질 성분에 대한 수출 및 국내 수요 증가로 인해 곤충 소비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은 원료를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곤충 기반 단백질의 선도적인 경제 국가 중 하나입니다. 향후 몇 년 동안 제약 및 식음료 부문이 확대됨에 따라 신흥국에서도 곤충 기반 단백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또한 개발도상국의 존재는 예측 기간 동안 영양 식품에 대한 수요를 촉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08년 2월, FAO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무소는 태국 치앙마이에서 ‘식량으로서의 산림 곤충 : 인간이 다시 물다’라는 제목의 국제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이 워크숍에서는 식충학에 관한 수많은 국제 전문가들이 모여 식용 산림 곤충의 연구, 관리, 수집, 수확, 가공, 마케팅 및 식용과 지역 농부들을 위한 상업적 생존 가능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습니다. 치앙마이 워크숍은 식용 산림 곤충의 식량 공급원으로서의 잠재력, 농촌 생활에 대한 기여도,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 및 보존과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일본을 비롯한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곤충을 먹는 식충식(엔토모파기)이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지속 가능하고 영양가 있는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곤충을 먹는다는 개념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북미가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곤충 단백질 시장 인사이트에 따르면, 2023년 미국은 소비자 인식이 높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북미 시장에서 가장 상당한 매출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인구의 절반 이상이 한 가지 이상의 예방 가능한 만성 질환을 앓고 있으며, 그 중 상당수는 나쁜 식습관과 운동 부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전국적으로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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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충 단백질 시장 세분화 분석
곤충 유형별
귀뚜라미는 시장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합니다. 귀뚜라미는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소비되는 곤충 중 하나이며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사료를 단백질로 매우 빠르게 전환하기 때문에 곤충 단백질 생산의 대안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귀뚜라미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귀뚜라미는 종종 단백질 바, 스낵, 제과류에 사용되는 귀뚜라미 가루 또는 분말로 만들어집니다.
제품별
귀뚜라미나 밀웜과 같은 곤충으로 만든 단백질 가루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다용도 식재료입니다. 곤충 단백질 가루는 곤충을 건조하고 가루로 만들어 미세한 분말로 가공하여 만듭니다. 이 분말은 제빵, 파스타, 스낵 등 다양한 레시피에 사용하여 단백질 함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백질 가루는 일반 밀가루를 대체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하고 영양가 있는 대안입니다. 일상적인 요리에 대체 단백질 공급원을 사용하는 추세에 따라 독특하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용도별
곤충 단백질은 스낵, 제빵, 파스타, 단백질 바 등 요리 제품을 만드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곤충 단백질의 다용도성 덕분에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환경 친화적이고 건강한 식품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합니다. 식품에 곤충 단백질을 사용하는 것은 대체 단백질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에 부합하며, 고객에게 실용적이고 친환경적인 단백질 옵션을 제공합니다.
단백질 추출 방식별
수성 기반 단백질 추출은 물 또는 수용액을 사용하여 곤충 바이오매스에서 단백질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이 공정은 보다 환경 친화적인 것으로 간주되며 화학 용매를 피해야 하는 분야에서 선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성 추출은 단백질의 원래 구조를 더 많이 유지하면서 더 부드럽게 추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매 기반 접근법보다 단백질 농도가 약간 낮지만, 보다 자연스럽고 최소한의 가공을 거친 곤충 단백질을 만드는 데 선호됩니다. 수성 추출은 영양학적 무결성이 중요한 단백질 가루와 같은 용도에 적합합니다.
유통 채널별
직접 유통 채널에서는 곤충 단백질 제품이 생산자 또는 제조업체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됩니다. 여기에는 생산자의 웹사이트, 오프라인 매장, 농산물 직판장 또는 기타 소비자 직거래 채널을 통한 제품 판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직접 유통은 생산자에게 더 강력한 고객 관계를 제공하여 직접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 및 피드백 수집을 가능하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규모 생산자나 웹에서 강력한 입지를 가진 생산자가 사용합니다.
출처별
딱정벌레목에는 메뚜기, 귀뚜라미, 메뚜기 등의 곤충이 포함됩니다. 이 분류군은 특히 귀뚜라미와 메뚜기 등 곤충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귀뚜라미와 메뚜기 종은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양식용으로 많이 사육됩니다. 딱정벌레목에서 추출한 곤충 단백질은 스낵, 단백질 바, 단백질 밀가루와 같은 식품에 널리 사용됩니다. 귀뚜라미와 메뚜기는 먹이를 단백질로 빠르게 전환하기 때문에 유명한 곤충 단백질 생산자입니다.
곤충 유형별 시장 규모
귀뚜라미 황색 밀웜
곤충 단백질 시장의 주요 업체 목록
- Aspire Food Group
- Ynsect NL Nutrition & Health B.V.
- EntomoFarms
- Chapul Cricket Protein
- Jimini’s
- EnviroFlight LLC
- Swarm Nutrition GmbH
- AgriProtein Holdings Ltd
- Next Protein Inc.
- Innovafeed
최근 개발
- 2023년 3월–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화된 귀뚜라미 생산 시설을 확장하고 두 번째 상업적 입지를 모색하고 있는 Aspire Food Group.
- 2023년 4월– 롯데 R&D와의 곤충 협업으로 아시아에서 단백질 생산량 증가.
곤충 단백질 시장 세분화
곤충 유형별(2021-2033년)
- 귀뚜라미
- 노랑밀웜
단백질별 (2021-2033)
- 단백질 바
- 단백질 가루
- 스무디
- 기타
용도별(2021-2033)
- 식품 제품
- 동물 사료
- 식용 필름 산업(포장)
단백질 추출별(2021-2033)
- 용매 기반
- 수성 기반
유통 채널별(2021-2033년)
- 직접
- 간접
목차
임원 요약
연구 범위 및 세분화
- 연구 목표
- 제한 사항 및 가정
- 시장 범위 및 세분화
- 고려된 통화 및 가격
시장 기회 평가
- 신흥 지역/국가
- 신흥 기업
- 신흥 애플리케이션 / 최종 용도
시장 동향
- 동인
- 시장 경고 요인
- 최신 거시 경제 지표
- 지정학적 영향
- 기술 요인
시장 평가
- 포터스 5가지 힘 분석
- 가치 사슬 분석
규제 프레임워크
- 북미
- 유럽
- APAC
- 중동 및 아프리카
- LATAM
ESG 동향
글로벌 곤충 단백질 시장 규모 분석
- 글로벌 곤충 단백질 시장 소개
- 곤충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곤충 유형
- 귀뚜라미
- 가치 기준
- 노란 밀웜
- 가치별
- 소개
- 단백질 기준
- 소개
- 가치별 단백질
- 단백질 바
- 가치별
- 단백질 가루
- 가치별
- 스무디
- 가치별
- 기타
- 가치별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식품 제품
- 가치별
- 동물 사료
- 가치별
- 식용 필름 산업(포장)
- 가치별
- 소개
- 단백질 추출 기준
- 소개
- 가치별 단백질 추출
- 용매 기반
- 가치별
- 수성 기반
- 가치별
- 소개
- 유통 채널별
- 소개
- 가치별 유통 채널
- 직접
- 가치 기준
- 간접
- 가치 기준
- 소개
북미 시장 분석
- 소개
- 곤충 유형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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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별 곤충 유형
- 귀뚜라미
- 가치 기준
- 노란 밀웜
- 가치별
- 소개
- 단백질 기준
- 소개
- 가치별 단백질
- 단백질 바
- 가치별
- 단백질 가루
- 가치별
- 스무디
- 가치별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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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리케이션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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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식품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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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별 유통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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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 기준
- 간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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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 곤충 유형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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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별 곤충 유형
- 귀뚜라미
- 가치 기준
- 노란 밀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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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별 단백질 추출
- 용매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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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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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플레이어 평가
- Ynsect NL Nutrition & Health B.V.
- EntomoFarms
- Jimini’s
- EnviroFlight LLC
- Swarm Nutrition GmbH
- AgriProtein Holdings Ltd
- Innovafeed
연구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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