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수소 충전소 시장은 2024년 4억 5,140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18.8%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에는 1억 2,691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소 충전소는 주유소가 일반 자동차에 수소를 공급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연료전지 자동차에 수소를 공급하는 시설입니다. 이러한 충전소는 일반적으로 수소를 압축 기체 또는 액체로 저장하고 차량 탱크로 안전하게 이송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수소 연료 충전소는 빠른 충전 시간과 배기가스 배출이 없는 청정 에너지 대안을 제공하는 수소 자동차의 보급에 매우 중요합니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EU 국가들은 새로운 대체 연료 인프라 배치 규정(AFIR)의 일환으로 2030년부터 모든 주요 도시와 핵심 유럽 횡단 교통망(TEN-T)을 따라 최소 200km마다 수소 연료 충전소를 건설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시장 역학:
동인:
탄소 배출량 감축에 대한 전 세계적인 강조 증가
전 세계 정부와 조직은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하기 위해 엄격한 규제와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소는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서 이러한 환경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소 연료전지차(FCV)의 도입과 수소 연료 충전 인프라의 개발은 탄소 중립적인 미래를 향한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지속 가능성과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소 충전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약:
높은 인프라 비용
높은 인프라 비용은 수소 충전소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수소 충전소를 구축하려면 수소 저장 및 분배를 위한 특수 장비, 안전 조치, 기술에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특히 현재 수소차 보급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이러한 비용은 많은 투자자에게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또한 높은 초기 비용과 지속적인 유지 관리 비용으로 인해 수익성을 달성하기가 어려워 수소 충전소의 전반적인 성장과 접근성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기회:
청정 에너지에 대한 수요 증가
전 세계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으로 전환함에 따라 수소는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는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재생 에너지원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친환경 수소 생산 방법이 개발되면서 청정에너지 솔루션으로서 수소의 잠재력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정에너지에 대한 수요 증가는 수소 연료 충전 인프라의 확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위협:
제한된 수소 생산 능력
수소 연료 충전소 시장은 수소 연료 공급을 제약하는 제한된 수소 생산 능력으로 인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은 연료 충전 인프라의 확장성과 신뢰성을 저해하여 수소차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충족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수소 생산은 화석 연료에 의존하기 때문에 환경적 이점이 약화되고 비용이 증가합니다. 지속 가능한 대규모 수소 생산의 획기적인 발전 없이는 수소 연료 충전소의 성장과 실행 가능성에 문제가 생겨 청정 에너지원으로서 수소의 광범위한 채택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수소 충전소 시장에 다양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초기에는 공급망에 차질이 생기고 프로젝트 설치가 지연되면서 시장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인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청정 에너지원인 수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경제가 회복되고 친환경 기술에 대한 투자가 재개됨에 따라 수소 충전소 시장은 정부의 이니셔티브와 환경 지속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에 힘입어 반등하고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측 기간 동안 온사이트 부문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사이트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사이트 수소 생산 및 충전소는 운송 비용 절감, 수소 공급의 신뢰성 향상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사용 지점에서 직접 수소를 생산하기 때문에 복잡한 유통망이 필요 없기 때문에 비용 효율성과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온사이트 충전소는 수소에 대한 안정적인 접근이 중요한 산업 분야와 외딴 지역에 특히 유용합니다. 이 부문의 성장은 현지화되고 지속 가능한 수소 생산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에 힘입은 것입니다.
중형 스테이션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형 스테이션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형 수소 충전소는 용량과 비용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여 상업용 차량 및 공공 급유를 포함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합니다. 이러한 충전소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수소 분배 및 연료 공급이 가능합니다. 수소 연료전지 차량의 보급이 증가하고 접근 가능한 충전 인프라가 필요해지면서 중형 스테이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심과 교외 지역 모두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중형 충전소의 빠른 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수소 충전소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이 지역의 리더십은 특히 중국, 일본, 한국과 같은 국가에서 수소 인프라에 대한 막대한 투자에 힘입은 것입니다. 이들 국가는 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수소 연료전지차 보급에 대한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수소 기술 도입의 선두에 서 있습니다. 탄소 배출량 감축과 에너지 안보 강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수소 연료 충전소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여 시장 지배적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유럽 지역은 수소 충전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 국가들은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수소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규제 프레임워크와 재정적 인센티브는 수소 인프라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독일, 프랑스, 영국과 같은 국가들은 수소 충전소와 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막대한 투자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이 지역의 노력과 수소 인프라의 확장은 시장에서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2024년 3월, 스미토모 코퍼레이션(사장: 효도 마사유키, 이하 ‘스미토모 코퍼레이션’)과 도쿄 가스(Tokyo Gas Co., Ltd.)(사장: 사사이 신이치, 이하 ‘도쿄 가스’)가 양사 간 제휴를 체결했습니다. (사장: 사사야마 신이치, 이하 ‘도쿄가스’)는 공동 수소 활용 실증(이하 ‘실증’)을 목표로 도쿄가스 요코하마 테크노 스테이션 구내에 ITM 파워 PLC(이하 ‘ITM’)가 개발한 메가와트급 양성자 교환막형(*1) 수전해 시스템(이하 ‘시스템’)을 설치했다. 해외에서 만든 메가와트급 PEM 수전해 시스템을 사용한 일본 최초의 가동 검증입니다.
프랑스에 본사를 둔 산업용 가스 기업 에어리퀴드는 2024년 3월 중국 톈진의 빈하이 신구 경제특구에 2,015만 달러(한화 약 145억 원) 규모의 신규 수소 충전 센터를 착공했습니다. 에어리퀴드는 베이징-톈진-허베이(징진지) 지역의 수소 생태계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2023년 톈진항 자유무역구와 수소 충전 센터를 건설, 소유 및 운영하기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플러그 파워는 2024년 1월 콜로라도주 오로라에 위치한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서 1MW 규모의 수전해 시스템을 시운전했습니다. 이 양성자 교환막(PEM) 전해조는 아마존 최초의 것으로, 현장에서 225대 이상의 수소 연료 전지 구동 지게차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지원되는 스테이션 유형:
– 고정식
– 이동식
지원되는 수소 공급원
– 그린 수소
– 블루 수소
– 회색 수소
지원되는 스테이션 크기:
– 소형 스테이션
– 중형 스테이션
– 대형 스테이션
지원되는 공급 유형:
– 온사이트
– 오프사이트
지원 솔루션
– 엔지니어링, 조달 및 건설(EPC)
– 구성 요소
적용 압력
– 고압
– 저압
적용 분야
– 승용차
– 상용차
– 기타 애플리케이션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애플리케이션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스테이션 유형별 글로벌 수소 충전소 시장
5.1 소개
5.2 고정식
5.3 모바일
6 수소 공급원 별 글로벌 수소 충전소 시장
6.1 소개
6.2 그린 수소
6.3 블루 수소
6.4 회색 수소
7 스테이션 규모 별 글로벌 수소 충전소 시장
7.1 소개
7.2 소형 스테이션
7.3 중형 스테이션
7.4 대형 스테이션
8 공급 유형별 글로벌 수소 충전소 시장
8.1 소개
8.2 현장
8.2.1 전기 분해
8.2.2 증기 메탄 개질
8.3 오프 사이트
8.3.1 가스
8.3.2 액체
9 솔루션 별 글로벌 수소 충전소 시장
9.1 소개
9.2 엔지니어링, 조달 및 건설 (EPC)
9.3 구성 요소
9.3.1 수소 주입구
9.3.2 압축기
9.3.3 유압 동력 장치 및 제어 장치
9.3.4 디스펜싱 칠러 시스템
9.3.5 저장 장치
9.3.6 디스펜서
9.3.7 기타 구성 요소
10 압력 별 글로벌 수소 충전소 시장
10.1 소개
10.2 고압
10.3 저압
11 글로벌 수소 충전소 시장, 애플리케이션 별
11.1 소개
11.2 승용차
11.3 상업용 차량
11.4 기타 응용 프로그램
12 지역별 글로벌 수소 충전소 시장
12.1 소개
12.2 북미
12.2.1 미국
12.2.2 캐나다
12.2.3 멕시코
12.3 유럽
12.3.1 독일
12.3.2 영국
12.3.3 이탈리아
12.3.4 프랑스
12.3.5 스페인
12.3.6 기타 유럽
12.4 아시아 태평양
12.4.1 일본
12.4.2 중국
12.4.3 인도
12.4.4 호주
12.4.5 뉴질랜드
12.4.6 대한민국
12.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2.5 남아메리카
12.5.1 아르헨티나
12.5.2 브라질
12.5.3 칠레
12.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2.6 중동 및 아프리카
12.6.1 사우디 아라비아
12.6.2 아랍에미리트
12.6.3 카타르
12.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2.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3 주요 개발 사항
13.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3.2 인수 및 합병
13.3 신제품 출시
13.4 확장
13.5 기타 주요 전략
14 회사 프로파일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