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차세대 AI 시장은 2023년에 445.6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4~2031년 예측 기간 동안 47.50%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1년에는 998.2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자연어 처리(NLP), 컴퓨터 비전,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 등 AI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은 여러 영역에서 인간과 유사한 고품질의 자료를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즈니스의 디지털화가 증가함에 따라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사용자의 창의성과 개인화를 향상시키기 위한 AI 기반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의료, 마케팅,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너레이티브 AI의 도입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콘텐츠 제작, 제품 개발, 소비자 상호작용을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함에 따라 시장 확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Google의 Bard와 OpenAI의 ChatGPT와 같은 소비자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의 확산에 힘입은 바도 큽니다.
또한, 생성형 AI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문 비서, 새로운 인프라 제품, 코딩 부조종사 등으로 인해 약 2,800억 달러의 추가 소프트웨어 수입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들이 워크로드를 점점 더 퍼블릭 클라우드로 전환함에 따라 아마존 웹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엔비디아 같은 기업들이 주요 수혜자로 부상할 수 있습니다.
시장 역학
자동화된 콘텐츠 제작 및 큐레이션에 대한 수요 증가
디지털 플랫폼과 인터넷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미디어, 광고, 게임, 디자인과 같은 분야에서는 다양하고 매력적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딥러닝 모델과 생성적 적대적 네트워크(GAN)는 뛰어난 사실성과 창의성을 갖춘 자동화된 콘텐츠 제작을 가능하게 하는 생성적 AI 기술로, 제작자가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고품질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대량으로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제너레이티브 AI를 사용하면 모델을 멀티모달로 만들 수 있어 이미지와 텍스트 등 여러 양식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므로 적용 영역이 확장되고 활용성이 향상됩니다. 제너레이티브 AI는 프로그래밍 언어 대신 자연어로 소통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합니다.
제너레이티브 AI는 자동화, 혁신, 맞춤화를 위한 새로운 길을 창출하는 동시에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켜 기업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미국에 본사를 둔 AI 작문 도우미 Grammarly는 사용자가 텍스트를 작성, 편집 및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능인 GrammarlyGo를 출시했습니다.
가상 현실 가속화
AI 개발자는 게임 배경과 새로운 가상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제너레이티브 AI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통해 가상 현실(VR) 개발자는 독특하고 매력적인 게임 경험의 무한한 저장소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VR 게임 및 VR 훈련 시뮬레이션과 같은 사용 사례를 구현할 때 상당한 효율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에서 AI의 초기 구현은 지능형 가상 비서 또는 협동 로봇(코봇)과 협업하는 인간 직원을 포함한 인력을 통해 인간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할 것입니다. 이는 글로벌 시장 확대를 크게 촉진할 것입니다.
2023년 1월, 엔비디아는 옴니버스 사이트와 같은 다양한 제너레이티브 AI 툴을 위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을 포함한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메타버스 기술을 공개했습니다. 또한 아바타와 가상 비서를 만들려는 개발자를 위한 얼리 액세스 프로그램과 함께 RTX 및 3D 기능이 강화된 Omniverse 포털을 출시했습니다.
주요 경쟁업체들이 시작한 전략적 혁신과 개선은 시장 확대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수많은 가상 세계 앱의 개발 및 스크립팅 기능은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에게 유리합니다. 하지만 텍스트 설명이나 2D 애니메이션에서 3D 모델을 생성하는 데는 제너레이티브 AI가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익숙하지 않은 3D 환경에서 심도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높은 교육 비용
광범위하고 다양한 데이터 세트를 수집하고 준비하는 데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지만, AI 모델이 정확하고 사실적인 결과물을 제공하도록 학습 데이터는 매우 중요합니다. 고품질의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려면 수동 주석 큐레이션 및 검증 프로세스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적 자원의 상당한 시간과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또한 여러 영역에서 의도한 결과를 정확하게 나타내는 적합한 데이터를 찾는 것은 특히 틈새 시장이나 특수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과 소규모 기업의 경우, 비용이 많이 드는 데이터 준비 작업이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여 제너레이티브 AI 기술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분석
글로벌 차세대 AI 시장은 유형, 구성 요소, 비즈니스 기능, 통합 모드, 최종 사용자 및 지역을 기준으로 세분화됩니다.
콘텐츠 제작을 혁신하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의 혁신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제너레이티브 AI 기술은 콘텐츠 제작자가 창의성과 차별화가 필수적인 상황에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상당한 양의 고품질 멀티미디어 자료를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제너레이티브 AI는 실제와 같은 캐릭터를 생성하고, 음악을 작곡하고, 시각 효과를 만들고, 시청자에게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는 데 활용되어 게임, 애니메이션 및 기타 미디어에서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미디어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다양하고 매력적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혁신을 촉진하고 콘텐츠 제작 및 소비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제너레이티브 AI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2023년 1월, 미국의 인터넷 미디어, 뉴스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버즈피드(BuzzFeed, Inc.)는 특정 콘텐츠 서비스를 개선하고 맞춤화하기 위해 미국 AI 회사인 OpenAI의 AI 기능을 활용하는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지리적 침투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투자, 데이터 다양성 및 문화적 적응 증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역동적인 스타트업 생태계와 정부의 지원 노력에 힘입어 중국, 일본, 한국, 인도가 AI 혁신의 선두주자로 부상하면서 가장 빠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하이를 비롯한 중국 시 정부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의 학습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AI 기업에 컴퓨터 바우처를 제공했습니다.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30년까지 정교한 AI 프로세서를 개발하는 기업에 6억 4,25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이 투자에는 다른 프로젝트와 함께 추가 데이터 센터 구축,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및 생성형 AI 하드웨어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이 포함됩니다.
이 지역의 인구 규모와 다양한 언어 및 문화적 환경, 풍부한 데이터는 지역 주민들의 뚜렷한 선호도와 미묘한 차이에 맞춘 제너레이티브 AI 시스템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 대기업 SoftBank의 자회사인 SB Intuitions는 일본어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현지 LLM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소프트뱅크는 2024년 말까지 3,500억 개의 파라미터를 갖춘 독자적인 LLM을 완전히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은 현대 전투에서 AI의 필수 기능, 특히 실시간 데이터 분석, 표적 식별 및 전략적 의사 결정을 용이하게 하는 생성형 AI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서방 동맹국과 민간 부문의 협력으로 AI를 활용하여 방대한 전장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러시아의 공격에 대한 대응의 정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시스템, 무기, 현장 통신 등 다양한 출처의 정보 분석을 용이하게 하여 우크라이나 군이 인간 중심 전략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전장 정보와 전술적 유연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분쟁 지역에서 AI 기술이 광범위하게 구현되면 특히 국방 부문에서 생성형 AI 비즈니스의 상당한 진전이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AI 지원 작전의 효과를 입증함에 따라, 더 많은 국가들이 특히 위험도가 높고 동적인 데이터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군사용 AI 개발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분쟁에서 얻은 교훈과 지식은 제너레이티브 AI 기술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국제 국방 부문이 전략적 작전에서 AI를 강조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군사 중심의 AI 발전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형
AI 챗봇
음성 봇
대화형 음성 어시스턴트(IVA)
생성형 AI 에이전트
구성 요소
솔루션
매니지드 서비스
전문 서비스
교육 및 컨설팅
시스템 통합 및 구현
지원 및 유지보수
비즈니스 기능
영업 및 마케팅
운영 및 공급망
재무 및 회계
인적 자원(HR)
IT 서비스 관리(ITSM)
기타
통합 모드
기업 내부 시스템
외부 커뮤니케이션 채널
최종 사용자
BFSI
소매 및 이커머스
교육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의료 및 생명 과학
여행 및 숙박
자동차
IT/ITeS
정부 및 국방
기타
지역별
북미
미국
캐나다
멕시코
유럽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기타 유럽
남미
브라질
아르헨티나
기타 남아메리카
아시아 태평양
중국
인도
일본
호주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동 및 아프리카
주요 개발 사항
2024년 3월, Microsoft와 Adobe는 Adobe Experience Cloud 워크플로우와 인사이트를 Microsoft Copilot에 통합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마케터가 Microsoft 365를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사일로를 극복하는 동시에 일상적인 워크플로우 관리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2024년 3월, 연구 개발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구축한 Adobe와 NVIDIA는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기 위해 제너레이티브 AI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새로운 협력을 발표했습니다. Adobe와 NVIDIA는 전 세계 최고의 아티스트와 마케터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과의 긴밀한 통합을 강조하는 차세대 정교한 제너레이티브 AI 모델을 함께 개발할 예정입니다.
2024년 2월, GSMA와 IBM은 통신 분야에서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AI)의 채택과 숙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협력하여 GSMA Advance의 AI 교육 프로그램과 GSMA 파운드리 제너레이티브 AI 이니셔티브를 출범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24년 2월, OpenAI는 텍스트-비디오 변환을 위한 제너레이티브 AI 모델인 Sora를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Sora는 시각적 품질을 보존하고 사용자의 사양을 준수하면서 최대 1분 분량의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현재 공개적으로 액세스할 수 없으며 일부 레드 팀원, 비주얼 아티스트, 디자이너 및 영화 제작자 그룹에게만 제한적으로 액세스가 허용됩니다.
2024년 2월, Google은 다양한 양식에 걸쳐 광범위한 문맥 이해 기능을 갖춘 향상된 제너레이티브 AI 모델인 Gemini 1.5를 출시했습니다. 같은 달, Google은 새로운 경량 개방형 기기 시리즈인 Gemma의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최신 모델인 Gemma 2B와 Gemma 7B는 “Gemini에서 영감을 받은” 제품으로 상업 및 연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4년 1월, Capgemini와 AWS는 제너레이티브 AI의 광범위한 엔터프라이즈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했습니다. Capgemini와 AWS는 비용, 규모, 신뢰와 같은 제약 조건을 해결하면서 고객이 제너레이티브 AI의 경제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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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법론 및 범위
- 연구 방법론
- 보고서의 연구 목적 및 범위
- 정의 및 개요
- 임원 요약
- 유형별 스니펫
- 구성 요소별 스니펫
- 비즈니스 기능별 스니펫
- 통합 모드별 코드조각
- 최종 사용자별 코드조각
- 지역별 스니펫
- 역학
- 영향 요인
- 동인
- 자동화된 콘텐츠 제작 및 큐레이션에 대한 수요 증가
- 가상 현실의 가속화
- 제약
- 높은 교육 비용
- 기회
- 영향 분석
- 동인
- 영향 요인
- 산업 분석
-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 공급망 분석
- 가격 분석
- 규제 분석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 DMI 의견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19 이전 시나리오
- 코로나19 중 시나리오
- 코로나19 이후 시나리오
- 코로나19에 따른 가격 역학
- 수요-공급 스펙트럼
- 팬데믹 기간 중 시장과 관련된 정부 이니셔티브
- 제조업체의 전략적 이니셔티브
- 결론
- 코로나19 분석
- 유형별
- 소개
-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유형별 시장 매력도 지수
- 인공지능 챗봇*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 음성 봇
- 대화형 음성 어시스턴트(IVA)
- 생성형 AI 에이전트
- 소개
- 구성 요소별
- 소개
- 구성 요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시장 매력도 지수, 구성 요소별
- 솔루션*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매니지드 서비스
- 전문 서비스
- 교육 및 컨설팅
- 시스템 통합 및 구현
- 지원 및 유지보수
- 소개
- 비즈니스 기능별
- 소개
- 비즈니스 기능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비즈니스 기능별
- 비즈니스 기능별 시장 매력 지수
- 영업 및 마케팅*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 운영 및 공급망
- 재무 및 회계
- 인적 자원(HR)
- IT 서비스 관리(ITSM)
- 기타
- 소개
- 통합 모드별
- 소개
- 통합 모드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시장 매력도 지수, 통합 모드별
- 기업 내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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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부 커뮤니케이션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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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별
- 소개
- 지역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지역별 시장 매력도 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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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유형별
- 구성 요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소개
- 비즈니스 기능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통합 모드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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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구성 요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비즈니스 기능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통합 모드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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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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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성 요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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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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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구성 요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비즈니스 기능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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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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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중동 및 아프리카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구성 요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비즈니스 기능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통합 모드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통합 모드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경쟁 환경
- 경쟁 시나리오
- 시장 포지셔닝/점유율 분석
- 인수합병 분석
- 기업 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