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전자상거래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은 2024년 992억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16.6%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에는 2,46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자상거래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차량 최초 구매 후 자동차 부품, 액세서리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온라인 소매 부문입니다. DIY 고객과 전문 서비스 제공업체를 대상으로 자동차, 트럭, 오토바이와 같은 차량용 예비 부품, 장비, 개선품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온라인 플랫폼, 장착 가이드, 튜토리얼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이 차량과의 호환성을 확인하고 DIY 애호가들이 유지보수 및 수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일부 플랫폼은 지역 정비소와 제휴하여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Cox Automotive가 최근 미국 구매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구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디지털화와 함께 증가하여 2019년 60%에서 2020년 72%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시장 역학:
운전자:
차량 소유 증가
전 세계적으로 차량 수가 증가하고 차량이 노후화되면서 타이어, 배터리, 브레이크 패드, 필터와 같은 교체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는 특히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커스터마이징 및 액세서리화 트렌드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부품을 쉽게 검색, 비교,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 덕분에 온라인 애프터마켓 소매업체의 시장이 확대되면서 애프터마켓 부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약:
자동차 제품의 복잡성
자동차 부품의 복잡한 사양과 호환성 요구 사항으로 인해 소비자는 온라인 구매를 꺼릴 수 있습니다. 이는 이커머스 플랫폼의 전환율 저하와 반품 및 교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호환성 문제로 인해 고객이 잘못된 부품을 구매하여 불만족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반품의 복잡성은 종종 높은 배송 비용으로 인해 더욱 복잡해지며, 반품 처리의 번거로움과 비용으로 인해 고객이 온라인 쇼핑을 꺼리게 되어 시장 성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기회:
온라인 피팅 가이드 및 수리 튜토리얼의 가용성
온라인 장착 가이드와 수리 튜토리얼은 소비자가 스스로 유지보수 및 수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올바른 부품 선택과 수리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역량 강화는 애프터마켓 제품에 대한 수요를 높이고 구매 전 호환성을 보장하여 구매 오류를 줄입니다. 이는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고 반품 처리와 관련된 비용을 줄임으로써 이커머스 운영을 개선합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리소스는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쇼핑 경험에 기여합니다.
위협:
위조 자동차 부품의 존재
위조 부품은 브랜드 평판과 소비자 신뢰를 훼손하여 장기적인 재정적 손실과 고객 충성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로 온라인에서 자동차 부품을 구매하는 것을 경계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신은 위조품의 영향을 받은 브랜드와 같은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다른 합법적인 판매자 모두의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위조품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이커머스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도전과 기회로 이어졌습니다. 초기에는 공급망 중단과 소비자 지출 감소로 인해 시장이 침체되어 2020년 애프터마켓 매출이 17%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규제가 완화되면서 이커머스 채널이 크게 증가하여 2020년 중반에는 전년 대비 64%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제동 부품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레이크 패드, 로터, 캘리퍼, 브레이크 액을 포함한 브레이크 부품은 차량 안전에 매우 중요하고 자주 교체하기 때문에 예측 기간 동안 브레이크 부품 부문이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은 평판이 좋은 온라인 소매업체에서 믿을 수 있는 고품질의 제품을 찾습니다. 평균 수명이 30,000~70,000마일인 브레이크 패드는 가장 자주 교체되는 부품 중 하나로, 이커머스 자동차 애프터마켓에서 제동 부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측 기간 동안 기업 간 직접 거래(D2B) 부문이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D2B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자동차 기업이 다양한 공급 업체로부터 부품, 액세서리 및 소모품을 소싱하여 조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데 도움이되므로 D2B (Direct to Business)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수동 프로세스가 줄어들고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D2B 전자상거래는 광범위한 공급업체 및 제품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여 기존 채널에서는 구할 수 없었던 특수 부품과 장비를 찾아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 지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고객이 DIY 수리에 적합한 부품을 찾을 수 있도록 종합적인 장착 가이드와 수리 튜토리얼을 제공하기 때문에 예측 기간 동안 북미가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리소스는 소비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자상거래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또한 현지 수리점과 서비스 제공업체는 구매한 부품에 대한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여 온라인 구매와 실제 설치 요구 사이의 간극을 메우고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유럽은 프랑스, 독일, 영국과 같은 국가의 광범위한 자동차 생태계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사람들에게 자동차 교체 부품과 관련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스웨덴, 네덜란드, 덴마크와 같은 국가에서 잘 정의 된 공급망 산업은 효율적인 전자 상거래 활동을 보장하여 전자 상거래 애프터 마켓의 성장 경로를 제공합니다.
주요 개발:
2024년 9월, 보쉬는 철도를 위한 새로운 보조 시스템 레일 포워드 어시스트를 선보입니다. 이 모듈형 지원 시스템은 제어 장치와 다양한 센서로 구성되어 철도 차량 전방 영역을 원활하게 모니터링합니다.
덴소는 2024년 9월 아이치현 니시오시에 있는 젠묘 공장의 부지를 확장하여 새로운 공장을 건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25년 상반기에 착공하여 2027년 1월에 완공할 예정이며, 2028년 상반기에 생산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2024년 7월, 보쉬 글로벌 소프트웨어 테크놀로지스는 GMR 그룹과 스마트 미터링 프로젝트에 10% 지분을 투자하는 최종 계약을 체결합니다. 보쉬 글로벌 소프트웨어 테크놀로지스는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솔루션(SDS) 사업부를 통해 전사적 자원 관리, 디지털 및 커넥티드 제품 영역에서 제3자(비캡티브)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루는 제품 유형
– 제동 부품
– 스티어링 및 서스펜션 부품
– 필터
– 조명 부품
– 배터리
– 타이어
– 엔진 부품
– 배기 부품
– 전기 부품
– 기타 제품 유형
대상 소비자 유형
– 기업 간 직접 거래(D2B)
– 기업 대 소비자(B2C)
– 소비자 직접 판매(D2C)
지원되는 차량 유형
– 승용차
– 상업용 차량
– 이륜차
– 기타 차량 유형
최종 사용자 대상:
– DIY(Do-It-Yourself) 소비자
– 서비스 전문가 및 정비사
– 자동차 수리점
– 소매업체 및 도매업체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제품 분석
3.7 최종 사용자 분석
3.8 신흥 시장
3.9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스 5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품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제품 유형별 글로벌 전자 상거래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
5.1 소개
5.2 제동 부품
5.3 스티어링 및 서스펜션 부품
5.4 필터
5.5 조명 부품
5.6 배터리
5.7 타이어
5.8 엔진 부품
5.9 배기 부품
5.10 전기 부품
5.11 기타 제품 유형
6 소비자 유형별 글로벌 전자 상거래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
6.1 소개
6.2 기업 간 직접 거래 (D2B)
6.3 기업 대 소비자 (B2C)
6.4 소비자 직접 (D2C)
7 글로벌 전자 상거래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 차량 유형별
7.1 소개
7.2 승용차
7.3 상업용 차량
7.4 이륜차
7.5 기타 차량 유형
8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전자 상거래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
8.1 소개
8.2 DIY (Do-It-Yourself) 소비자
8.3 서비스 전문가 및 정비사
8.4 자동차 수리점
8.5 소매 업체 및 도매 업체
8.6 기타 최종 사용자
9 글로벌 전자 상거래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 지역별
9.1 소개
9.2 북미
9.2.1 미국
9.2.2 캐나다
9.2.3 멕시코
9.3 유럽
9.3.1 독일
9.3.2 영국
9.3.3 이탈리아
9.3.4 프랑스
9.3.5 스페인
9.3.6 기타 유럽
9.4 아시아 태평양
9.4.1 일본
9.4.2 중국
9.4.3 인도
9.4.4 호주
9.4.5 뉴질랜드
9.4.6 대한민국
9.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9.5 남미
9.5.1 아르헨티나
9.5.2 브라질
9.5.3 칠레
9.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9.6 중동 및 아프리카
9.6.1 사우디 아라비아
9.6.2 아랍에미리트
9.6.3 카타르
9.6.4 남아프리카 공화국
9.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0 주요 개발 사항
10.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0.2 인수 및 합병
10.3 신제품 출시
10.4 확장
10.5 기타 주요 전략
11 회사 프로파일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