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커넥티드 오토바이 시장은 2024년 1,142억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16.3%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2,82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커넥티드 오토바이는 안전, 편의성 및 성능을 향상시키는 디지털 연결 기능이 통합된 기술적으로 진보된 이륜 차량입니다. 이러한 오토바이에는 내장 센서, 통신 시스템, 사물 인터넷(IoT) 기술이 탑재되어 있어 오토바이와 라이더, 다른 차량, 외부 인프라 간의 실시간 데이터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GPS 내비게이션, 차량 진단을 위한 텔레매틱스, 긴급 호출 시스템(eCall), 스마트폰 및 기타 장치와의 연결 등이 있습니다. 충돌 경고, 사각지대 감지, 차선 이탈 경고와 같은 고급 안전 기능은 사고를 줄이고 전반적인 라이더의 안전을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도로 교통 부상은 전 세계 15~29세 젊은이들의 주요 사망 원인입니다. 이에 따라 커넥티드 차량 기술 도입을 포함한 도로 안전 개선 조치를 시행하는 것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시장 역학:
운전자: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의 통합
충돌 감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 경고, 사각지대 모니터링과 같은 ADAS 기능은 중요한 실시간 안전 경고를 제공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라이더의 사망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첨단 안전 기술은 오토바이를 더욱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게 해주어 라이더의 자신감을 높이고 더 많은 사람들이 오토바이를 실용적인 교통 수단으로 고려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넥티드 오토바이에 ADAS를 통합하면 혁신적이고 지능적인 차량 시스템을 중시하는 기술에 정통한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층을 확대하고 첨단 오토바이 모델에 대한 수요를 창출함으로써 시장 성장을 촉진합니다.
제약:
제한된 인프라
이러한 오토바이의 연결 기능은 광범위한 4G/5G 네트워크, 스마트 교통 관리 시스템, V2X(차량-사물 간 통신) 통신 기술 등 첨단 인프라에 크게 의존합니다. 이러한 인프라가 낙후되거나 부족한 지역에서는 커넥티드 오토바이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없어 오토바이의 매력과 기능이 제한됩니다. 이러한 인프라 격차는 일관성 없는 연결로 이어져 실시간 교통 업데이트, 충돌 방지 시스템, 비상 대응 알림과 같은 중요한 안전 기능의 효율성을 떨어뜨려 시장 성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기회:
초고속 인터넷 및 모바일 연결의 가용성 증가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으로 실시간 내비게이션, 교통 업데이트,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등의 기능이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되어 라이딩 경험이 크게 향상됩니다. 향상된 모바일 연결성은 스마트폰 및 기타 디바이스와의 원활한 통합을 지원하여 라이더가 이동 중에도 다양한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연결성이 향상되면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용이해져 제조업체가 더욱 혁신적이고 반응성이 뛰어난 기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위협:
높은 비용
정교한 센서, 통신 시스템, 실시간 데이터 처리 장치 등 커넥티드 모터사이클에 통합된 첨단 기술은 생산 비용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제조 비용 상승은 소매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많은 잠재적 구매자들이 커넥티드 모터사이클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비용 증가로 인해 오토바이 제조업체는 특히 비용 증가를 정당화할 만큼 충분한 시장 수요가 있는지 확신할 수 없는 경우 커넥티드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
초기에는 제조 및 공급망의 중단이 생산에 영향을 미쳤지만, 봉쇄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오토바이를 포함한 개인용 모빌리티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경제적 불확실성은 소비자 지출 감소로 이어져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팬데믹은 디지털 채택을 가속화하여 커넥티드 기능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습니다. 위기에도 불구하고 원격 진단 및 가상 연결 솔루션과 같은 혁신이 촉진되어 시장의 회복력을 촉진했습니다.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운전자 지원 부문
충돌 경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감지 등의 기능이 라이더의 인식을 개선하고 사고 위험을 줄여주기 때문에 운전자 지원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은 라이더의 자신감을 높여 안전에 민감한 소비자를 커넥티드 모터사이클 모델로 끌어들입니다. 또한, 첨단 운전자 보조 기술은 자율주행차 트렌드와 맞물려 커넥티드 모터사이클을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통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통합은 시장 성장을 촉진하고 고객 기반을 확대하며 커넥티드 모터사이클 기술 채택을 촉진합니다.
V2I(차량-인프라)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인프라(V2I) 부문은 교통 신호, 도로 표지판 및 기타 도로변 인프라와 실시간 데이터 교환을 제공하여 오토바이가 교통 상황, 위험 및 도로 폐쇄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라이더의 안전을 강화하고 교통 흐름을 개선하며 교통 혼잡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V2I 연결을 통해 예측 유지보수 알림 및 최적화된 경로 설정과 같은 고급 기능을 구현하여 전반적인 라이더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V2I 기술의 통합은 커넥티드 오토바이의 매력과 기능을 높이고, 안전에 민감한 라이더를 끌어들이며, 더 광범위한 채택을 촉진함으로써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 지역은 주요 시장 플레이어, 첨단 인프라, 기술에 정통한 소비자층의 존재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엄격한 안전 규정과 자동차 부문에서 커넥티드 기술의 채택이 증가하는 것도 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이 성숙하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안전과 기술에 대한 인식이 높은 북미는 커넥티드 오토바이 시스템의 채택과 구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급속한 경제 발전, 중산층 인구 확대, 가처분 소득 증가로 인해 오토바이 소유가 급증함에 따라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통 혼잡에 대한 우려와 함께 도시화가 증가하면서 안전과 내비게이션 향상을 위한 커넥티드 오토바이 기술의 도입이 촉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레저용 오토바이의 인기가 높아지고 중국과 인도와 같은 국가에서 첨단 자동차 솔루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커넥티드 오토바이 기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4년 5월, 콘티넨탈은 가장 최근에 RDT-Master 오프로드(OTR) 타이어에 대한 신차용 타이어 승인을 발표했습니다. 이 타이어는 전 세계 캐터필러의 오프로드 트럭 장비 모델에 사용하도록 승인되었으며 가격 목록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오프로드 트럭 모델에 기존 콘티넨탈 RDT-마스터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2024년 5월, 클레르켄웰 디자인 위크에서 콘티넨탈의 내장재가 첫 선을 보입니다. 콘티넨탈의 표면 전문가들이 클레르켄웰 디자인 위크에서 스카이 브랜드의 최고급 인조 가죽 포트폴리오를 처음으로 전시합니다.
2024년 5월, 보쉬 벤처스, 두 건의 배터리 재활용 투자를 통해 클린테크에 대한 노력을 강화합니다. 전기화된 세상에서 배터리 재활용은 천연 자원을 보존하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서비스 유형
– 운전자 지원
– 안전 및 보안
– 차량 관리
– 인포테인먼트
– 보험
– 원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교통 정보
– 기타 서비스 유형
보장되는 통신 유형
– 차량 대 차량(V2V)
– 차량-인프라(V2I)
– 차량-클라우드(V2C)
– 차량 대 장치(V2D)
지원되는 연결 유형
– 셀룰러 연결
– 블루투스
– Wi-Fi
– 전용 단거리 통신
지원되는 오토바이 유형:
– 표준 모터사이클
– 크루저 모터사이클
– 스포츠 및 투어링 모터사이클
– 전기 모터사이클
적용 기술
– 통합 시스템
– 임베디드 시스템
– 테더링 시스템
최종 사용자 대상
– 개인 소비자
– 차량 소유자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기술 분석
3.7 최종 사용자 분석
3.8 신흥 시장
3.9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품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서비스 유형별 글로벌 커넥 티드 오토바이 시장
5.1 소개
5.2 운전자 지원
5.2.1 차선 유지 보조 (LKA)
5.2.2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5.2.3 자동 긴급 제동 (AEB)
5.3 안전 및 보안
5.3.1 긴급 호출 및 도난 추적
5.3.2 도난 방지 경보
5.4 차량 관리
5.5 인포테인먼트
5.6 보험
5.7 원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5.8 교통 정보
5.9 기타 서비스 유형
6 통신 유형별 글로벌 커넥티드 오토바이 시장
6.1 소개
6.2 차량 대 차량(V2V)
6.3 차량-인프라(V2I)
6.4 차량 대 클라우드 (V2C)
6.5 차량 대 장치 (V2D)
7 연결 유형별 글로벌 커넥티드 오토바이 시장
7.1 소개
7.2 셀룰러 연결
7.3 블루투스
7.4 Wi-Fi
7.5 전용 단거리 통신
8 오토바이 유형별 글로벌 커넥티드 오토바이 시장
8.1 소개
8.2 표준 오토바이
8.3 크루저 오토바이
8.4 스포츠 및 투어링 오토바이
8.5 전기 오토바이
9 기술별 글로벌 커넥티드 오토바이 시장
9.1 소개
9.2 통합 시스템
9.3 임베디드 시스템
9.4 테 더링 시스템
10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커넥 티드 오토바이 시장
10.1 소개
10.2 개인 소비자
10.3 차량 소유자
10.3.1 택배 서비스
10.3.2 배달 서비스
10.3.3 택시 및 차량 공유 서비스
10.4 기타 최종 사용자
11 지역별 글로벌 커넥 티드 오토바이 시장
11.1 소개
11.2 북미
11.2.1 미국
11.2.2 캐나다
11.2.3 멕시코
11.3 유럽
11.3.1 독일
11.3.2 영국
11.3.3 이탈리아
11.3.4 프랑스
11.3.5 스페인
11.3.6 기타 유럽
11.4 아시아 태평양
11.4.1 일본
11.4.2 중국
11.4.3 인도
11.4.4 호주
11.4.5 뉴질랜드
11.4.6 대한민국
11.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1.5 남미
11.5.1 아르헨티나
11.5.2 브라질
11.5.3 칠레
11.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1.6 중동 및 아프리카
11.6.1 사우디 아라비아
11.6.2 아랍에미리트
11.6.3 카타르
11.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1.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2 주요 개발 사항
12.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2.2 인수 및 합병
12.3 신제품 출시
12.4 확장
12.5 기타 주요 전략
13 회사 프로파일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