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제과 포장 시장은 2022년 106억 달러에 달했으며 2030년에는 14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4-2031년 예측 기간 동안 4.3%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제과 포장 시장은 지속 가능성과 기술 발전의 융합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전 세계 제과 판매가 견고한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패키징은 제품 품질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장 혁신은 재밀봉 및 용량 조절이 가능한 디자인 등 소비자 편의성까지 확장되어 이동 중에도 간식을 즐기는 소비자의 변화하는 습관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네슬레는 킷캣 바에 재활용 가능한 종이 기반 패키지를 도입하고, 몬델레즈 인터내셔널은 락타 초콜릿 바에 근거리 무선 통신(NFC) 기술을 실험하여 소비자 참여를 촉진하는 등 주요 기업과 기관들이 혁신적인 패키징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제과 포장 분야에서 북미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제과 산업은 약 58,000명을 직접 고용하고 농업, 소매, 운송 등 관련 부문에서 약 70만 개의 일자리를 지원하는 등 미국 경제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50개 주 모두에 제조 시설이 존재하기 때문에 제과 산업의 영향력은 광범위합니다.
시장 역학
패키징 기술의 발전
포장 기술의 새로운 혁신과 발전은 예측 기간 동안 개선된 제과 포장에 대한 수요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속 가능성 및 디지털화에 대한 전통적인 고려 사항 외에도 업계는 더 건강하고 자연적인 재료에 대한 선호도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제조업체들이 맛과 식감을 유지하면서 설탕 함량을 줄이기 위해 레시피를 조정하면서 가공 기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트렌드 외에도 포장 자동화 및 기계는 업계 성장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들은 위생을 강화하고 작업자와 제품의 접촉을 최소화하며 민감한 품목을 부드럽게 취급하기 위해 점점 더 공정을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테곤의 리니어 모터 기술은 쿠키나 크래커와 같은 섬세한 제품을 고속으로 부드럽게 운반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자동화는 세척 및 살균 공정으로 확장되어 소비자와 제품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협동 로봇을 포함한 로봇은 공급, 적재, 팔레타이징과 같은 작업에 사용되어 직원과 제품 간의 접촉을 줄이면서 유연성을 향상시킵니다.
제과 업계에서 지속 가능성 관행 채택 증가
제과 포장 산업은 환경을 생각하는 관행으로의 변화와 친환경 옵션에 대한 소비자 수요로 인해 지속 가능한 포장 트렌드를 점점 더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제지 생산 공정에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비율이 97%에 달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모든 통합 공장에서 화석연료를 완전히 사용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소비재용 지속 가능한 코팅 제품 공급업체인 멜로데아(Melodea Ltd.)는 최신 혁신 포장 솔루션인 VBseal을 출시했습니다. 이 첨단 코팅 소재는 수증기, 기름, 향에 대한 저항성을 제공하며 열 밀봉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신선식품, 패스트푸드, 시리얼 및 제과 포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을 대체하도록 설계된 VBseal은 다양한 특성을 갖춘 지속 가능한 차단 코팅에 대한 시급한 요구를 해결합니다.
포장에 영향을 미치는 제과 산업의 건강 문제
제과 포장 산업은 제품 포뮬러와 마케팅 전략의 변화를 주장하는 건강 운동가와 정부 규제 당국이 제기하는 중대한 도전 과제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 우려 사항 중 하나는 제과 제품에 설탕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설탕 함량을 줄여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는 설탕 소비와 비만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더 건강한 식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발생합니다. 건강 운동가들은 또한 제과 제품에 대한 세금을 인상하여 매출 감소와 포장 솔루션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촉구했습니다.
제과 업계는 더 건강한 옵션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것과 과도한 설탕 소비와 관련된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논의가 계속됨에 따라 제과 포장 업계는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과 관련성을 보장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 건강 고려 사항 및 규제 요구 사항의 진화하는 환경을 탐색해야 합니다.
시장 세분화 분석
글로벌 제과 포장 시장은 재료, 포장, 제과 및 지역을 기준으로 세분화됩니다.
제과 포장에 대한 가장 큰 수요를 창출하는 초콜릿 바
초콜릿은 높은 점유율과 인기로 인해 제과 포장의 주요 세그먼트입니다. 사람들이 초콜릿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인식한 제과 포장 솔루션은 초콜릿 포장을 개선하고 소비자 선호도를 충족하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모노 PP 및 폴리올레핀 기반 라미네이트, 콜드 씰 및 열 밀봉 포장, 고차단 필름이 포함된 플로우 랩, 투명 배리어 필름 등 다양한 포장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페레로 인도는 ‘프리미엄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의 선물’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페레로 로쉐 모먼트 제품 라인에 새로운 파우치 패키징을 도입했습니다. 새로워진 패키지는 8입, 16입, 32입 등 다양한 크기로 제공되며 자가 소비, 공유 및 선물용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새로운 팩에는 페레로 로쉐 고유의 본질과 디자인 정체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골드 컬러 패키지와 현대적인 디자인 패턴을 적용했습니다.
시장 지리적 점유율
제과 패키징, 전통이 풍부한 북미 시장으로 인해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북미는 제과 포장 분야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인의 78%는 제철 초콜릿과 사탕을 나누는 것을 소중한 미국 전통으로 여깁니다. 선도적인 초콜릿 및 사탕 제조업체들도 소비자의 선호도와 건강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2022년까지 개별 포장 제품의 최소 50%를 200칼로리 이하로, 90%는 포장 전면에 칼로리 정보를 표시하는 등 소비자에게 정보, 선택권,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초콜릿, 사탕, 껌, 민트는 미국의 명절, 축하 행사, 일상 생활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적당히 즐길 때 이러한 간식은 긍정적인 정서적 경험에 기여하고 사람들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며 소중한 추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외부 요인으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제과 포장 산업은 소비자의 요구와 선호도에 지속적으로 적응하면서 미국 경제와 문화 구조에 중요한 기여자로서 그 위치를 유지하면서 탄력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는 제과 패키징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수요 변화가 핵심 이슈였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집에서 편안한 음식을 찾으면서 제과 및 과자 소비가 증가한 반면, 라틴아메리카 등 다른 지역에서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소비가 감소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공급망에 차질이 생겨 물류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원자재와 완제품의 이동이 지연되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소비자 행동과 업무 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제과 포장 부문은 지속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백신 출시에도 불구하고 원격 근무와 온라인 학습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제빵 및 제과 제품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의 회복 경로는 점진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고 팬데믹의 경제적 영향으로부터 회복하는 등의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제과 포장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독일 제과 산업 협회”(BDSI)는 독일,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이에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긴밀한 관계를 강조하면서 분쟁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이러한 관계는 연락처 공유, 원자재 및 국경을 넘는 생산을 포함하므로 업계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전쟁을 깊이 이해할 수 없습니다. 역사적으로 러시아에 제과 과자를 공급하는 주요 공급국이었던 우크라이나는 현재 분쟁의 영향을 받아 공급망과 무역 관계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전쟁이 제과 포장 산업에 미친 영향은 특히 공급망의 붕괴와 무역 역학 관계의 변화에서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전통적으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주요 제과 과자 공급국이었지만, EU 회원국과 스위스가 수입 제품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은 폴란드, 이탈리아 등 다른 국가와 함께 대러시아 초콜릿 수출의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분쟁으로 인해 무역이 감소하고 수입처가 바뀌면서 제과 제품뿐만 아니라 농산물 원자재와 물류 등 전반적인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주요 전개 상황
네슬레 제과는 2022년 10월, 두 개의 유명 브랜드인 퀄리티 스트리트 및 킷캣의 포장 혁신을 발표했습니다. 제과 업계에서 선구적인 움직임으로 퀄리티 스트리트는 트위스트 포장 과자에 재활용 가능한 종이 포장을 도입하여 호일과 셀룰로오스를 종이 랩으로 대체했습니다. 이러한 전환을 통해 Quality Street의 공급망에서 20억 개가 넘는 포장재가 사라졌습니다. 동시에 킷캣은 80%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포장지를 출시하여 영국 전역의 슈퍼마켓과 아일랜드의 가정 재활용에서 재활용을 용이하게 했습니다.
2023년 5월, 허쉬에서 제조하는 미국의 인기 과자 및 구미 브랜드인 졸리 랜처는 거리 예술가들의 디자인을 담은 새로운 한정판 포장 라인을 출시했습니다. 졸리 랜처와 비영리 시각 예술 단체인 뷰티파이 어스(Beautify Earth)의 협업을 통해 세 명의 거리 예술가를 선정했습니다: 마이애미의 조 스타크웨더, 뉴욕의 다니엘 매스트리온, 로스앤젤레스의 에반 파렐이 그 주인공입니다.
몬델레즈 인터내셔널의 캐드버리 초콜릿 브랜드는 2022년 1월, 소비자들이 더 적은 양의 초콜릿을 즐길 수 있는 트위스트 랩 포장 솔루션을 듀오 제품군에 도입했습니다. 이 혁신적인 포장은 소비자가 초콜릿 바의 절반을 다 먹은 후 포장을 비틀어 밀봉할 수 있어 식사량을 조절하고 간식을 더 신중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패키지는 메모리 기술을 사용하여 설계되어 포장지를 한 번만 비틀어도 초콜릿의 신선도, 질감, 모양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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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법론 및 범위
- 연구 방법론
- 보고서의 연구 목적 및 범위
- 정의 및 개요
- 임원 요약
- 재료별 스니펫
- 포장별 스니펫
- 제과별 스니펫
- 지역별 스니펫
- 역학
- 영향 요인
- 동인
- 포장 기술의 발전
- 제과 업계에서 지속 가능성 관행 채택 증가
- 제약
- 패키징에 영향을 미치는 제과 산업의 건강 문제
- 기회
- 영향 분석
- 동인
- 영향 요인
- 산업 분석
- 포터의 5가지 힘 분석
- 공급망 분석
- 가격 분석
- 규제 분석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 DMI 의견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 이전 시나리오
- 코로나19 중 시나리오
- 코로나 이후 시나리오
- 코로나19에 따른 가격 역학
- 수요-공급 스펙트럼
- 팬데믹 기간 중 시장과 관련된 정부 이니셔티브
- 제조업체의 전략적 이니셔티브
- 결론
- 코로나19 분석
- 재료별
- 소개
- 소재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소재별
- 시장 매력 지수, 소재별
- 플라스틱*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종이
- 금속
- 바이오 플라스틱
- 필름
- Cardboard
- 소개
- 포장별
- 소개
- 포장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포장별
- 시장 매력 지수, 포장별
- 플렉시블 패키징*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리지드 패키징
- 박스 포장
- 스마트 패키징
- 기타
- 소개
- 제과별
- 소개
- 제과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제과별
- 시장 매력도 지수, 제과별
- 초콜릿 바*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구미 캔디
- 하드 캔디
- 막대 사탕
- 츄잉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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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별
- 소개
- 지역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지역별 시장 매력도 지수
- 북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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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재료별
- 포장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제과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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