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서비스형 배터리 시장은 2024년 16억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23.4%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5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비스형 배터리(BaaS)’라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전략은 소비자가 전기자동차(EV)와 독립적으로 배터리를 임대할 수 있도록 하여 EV 구매의 초기 비용을 크게 낮춰줍니다. 이 개념은 고객이 승인된 충전소에서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를 방전된 배터리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주행 거리에 대한 불안감이나 충전소 선택에 대한 접근성 요구 등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BaaS는 전기 자동차 및 기타 친환경 모빌리티 옵션의 광범위한 사용을 장려하는 동시에 고객이 에너지 요구 사항에 따라 구독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더 많은 자유를 제공합니다.
시장 역학:
운전자: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 옵션에 대한 수요 증가
신뢰할 수 있고 확장 가능한 에너지 저장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는 서비스형 배터리(BaaS) 시장의 주요 동인입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과 조직은 특히 그리드 안정성과 재생 에너지 통합과 관련하여 에너지 요구 사항을 제어할 수 있는 적응력 있고 경제적인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BaaS 공급업체는 배터리 저장 시스템을 임대 또는 대여하여 고객에게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므로 초기 자본 지출과 관련된 위험이 없습니다. BaaS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에서 볼 수 있듯이 에너지 효율이 높고 지속 가능한 미래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약:
높은 초기 투자 비용
배터리 스토리지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 필요한 막대한 초기 자금 지출은 서비스형 배터리(BaaS) 업계가 직면한 주요 과제 중 하나입니다. 배터리, 특히 고성능 리튬 이온 배터리를 구입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BaaS 제공업체가 시장에 진입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막대한 초기 비용은 소규모 기업의 시장 진입을 어렵게 하고 BaaS 산업의 확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 비용이 계속 낮아지고 자금 조달 옵션이 다양해짐에 따라 BaaS에 투자하는 데 드는 재정적 부담이 줄어들고 더 많은 참여자가 업계에 진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기회:
전기 자동차 판매 증가
서비스형 배터리(BaaS)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대부분 전기 자동차(EV) 시장의 폭발적인 확장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도로에 운행되는 전기차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안전하고 편리한 전기차 충전을 위한 인프라의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충전소에 배터리 저장 장치를 설치함으로써 BaaS 제공업체는 피크 부하 관리를 지원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보장하는 유용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BaaS를 활용하여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고 운송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협:
배터리 스와핑 네트워크 구축의 과제
배터리 스와핑 네트워크의 구축과 관리는 서비스형 배터리(BaaS) 부문에 문제를 제기합니다. 다양한 전기차 모델과 충전소 간 호환성은 표준화된 배터리 형식과 프로토콜에 따라 달라집니다. 충전소를 건설하고 유지 관리하려면 토지 매입, 건축 허가 취득, 전력망 업그레이드와 같은 인프라 투자가 필요합니다. 사고를 방지하고 고객의 신뢰를 유지하려면 안전과 신뢰성을 관리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구현과 성장을 위해서는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코로나19의 영향
서비스형 배터리(BaaS)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상반된 영향을 받았습니다. 공급망 중단과 경제 불안정으로 인해 팬데믹은 우선 전기 자동차의 도입을 늦췄지만, 친환경 교통수단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원격 근무와 이커머스 트렌드로 인해 라스트마일 배송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BaaS와 전기 상용차를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경제적인 전기차 소유 옵션에 대한 수요와 배기가스 저감에 대한 강조가 커지면서 세계 경제가 확장됨에 따라 BaaS 시장의 잠재적 확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독 서비스 부문은 적응 가능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솔루션에 대한 전기 자동차 소유자의 수요로 인해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은 구독 모델을 통해 배터리를 임대할 수 있어 초기 비용을 절감하고 유지보수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솔루션을 찾는 소비자와 조직은 서비스 제공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 추세로 인해 구독 서비스의 매력에 점점 더 빠져들고 있습니다.
자동차 및 운송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및 운송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 자동차(EV)의 접근성과 비용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형 배터리(BaaS) 비즈니스가 설립되었습니다. BaaS는 배터리를 개별적으로 임대함으로써 효과적인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고 초기 구매 비용을 낮춥니다. 이 유형은 빠른 처리 시간을 제공하고 주행 거리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합니다. 전기 모빌리티에 대한 정부의 인센티브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강조로 인해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운송 옵션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전기 자동차의 인기와 환경 친화적인 운송 관행의 증가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과 인도 등 전기 자동차 인프라에 투자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개별 배터리를 임대할 수 있는 저렴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실용적인 에너지 솔루션이 필요해짐에 따라 차량 운영자와 개인 사용자 모두에게 바람직한 선택이 되고 있는 BaaS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CAGR이 가장 높은 지역:
유럽은 지속 가능한 교통 정책과 전기 자동차의 성장으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웨덴과 노르웨이 같은 국가에서는 전기차 도입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때문에 BaaS는 바람직한 대안입니다. 이 개념은 효과적인 배터리 교체와 충전된 배터리에 대한 신속한 액세스를 통해 주행 거리에 대한 불안감도 해결합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고 도시 교통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면서 BaaS 솔루션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서비스형 배터리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글로벌 테크놀로지 시스템즈, 에피록, 현대 암페렉스 테크놀로지, KST 모빌리티, NIO 파워, 임모터, 고고로, 선 모빌리티 프라이빗 리미티드, 업그리드 솔루션 프라이빗 리미티드, 누모시티, 앰플, 바운스 인피니티, 에스미토 솔루션, 옥틸리언, 클린 에너지 글로벌 GmbH 등 여러 회사가 있습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1년 9월, CATL은 여러 전기 자동차(EV) 브랜드에 맞는 모듈식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갖춘 EVOGO 배터리 교환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유연한 배터리 업그레이드와 교체를 용이하게 합니다.
2021년 2월, 고고로는 아시아 여러 도시에서 전기 스쿠터를 위한 구독 기반 모델을 구현하여 배터리 스와핑 네트워크를 확장했습니다. 이 회사는 전기 이륜차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BaaS 모델의 범위를 크게 넓혔습니다.
서비스 유형
– 구독 서비스
– 종량제 서비스
– 기타 서비스 유형
대상 유형
– 고정형 장비
– 모바일 장비
– 기타 유형
지원되는 배터리 유형:
– 리튬 이온 배터리
– 납축 배터리
–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
– 기타 배터리 유형
지원 대상 애플리케이션
– 차량 배터리 분리
– 배터리 구독
– 충전식
– 교체 및 업그레이드 가능한 배터리
– 기타 애플리케이션
최종 사용자 대상:
– 자동차 및 운송
– 주거용
– 상업 및 산업
– 유틸리티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애플리케이션 분석
3.7 최종 사용자 분석
3.8 신흥 시장
3.9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품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서비스 유형별 글로벌 서비스 시장으로서의 배터리
5.1 소개
5.2 구독 서비스
5.3 종량제 서비스
5.4 기타 서비스 유형
6 유형별 글로벌 서비스 형 배터리 시장
6.1 소개
6.2 고정 장비
6.3 모바일 장비
6.4 기타 유형
7 배터리 유형별 글로벌 서비스 형 배터리 시장
7.1 소개
7.2 리튬 이온 배터리
7.3 납축 배터리
7.4 고체 배터리
7.5 기타 배터리 유형
8 애플리케이션 별 글로벌 서비스 형 배터리 시장
8.1 소개
8.2 차량 배터리 분리
8.3 배터리 구독
8.4 충전식
8.5 교체 및 업그레이드 가능한 배터리
8.6 기타 애플리케이션
9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서비스 시장으로서의 배터리
9.1 소개
9.2 자동차 및 운송
9.3 주거용
9.4 상업 및 산업
9.5 유틸리티
9.6 기타 최종 사용자
10 글로벌 서비스형 배터리 시장, 지역별 현황
10.1 소개
10.2 북미
10.2.1 미국
10.2.2 캐나다
10.2.3 멕시코
10.3 유럽
10.3.1 독일
10.3.2 영국
10.3.3 이탈리아
10.3.4 프랑스
10.3.5 스페인
10.3.6 기타 유럽
10.4 아시아 태평양
10.4.1 일본
10.4.2 중국
10.4.3 인도
10.4.4 호주
10.4.5 뉴질랜드
10.4.6 대한민국
10.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0.5 남미
10.5.1 아르헨티나
10.5.2 브라질
10.5.3 칠레
10.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0.6 중동 및 아프리카
10.6.1 사우디 아라비아
10.6.2 아랍에미리트
10.6.3 카타르
10.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0.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1 주요 개발 사항
11.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1.2 인수 및 합병
11.3 신제품 출시
11.4 확장
11.5 기타 주요 전략
12 회사 프로파일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