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루테인 식품 시장은 2023년에 3억 9,21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24-2031년 예측 기간 동안 5.9%의 CAGR로 성장하여 2031년에는 6억 2,02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루테인 식품 시장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항산화 카로티노이드 루테인이 강화된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더 큰 기능성 식품 및 영양 보충제 산업의 한 부문입니다. 케일, 브로콜리, 시금치 및 기타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루테인은 특히 백내장 및 연령 관련 황반변성(AMD) 발병률을 낮추는 등 눈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인 식품 시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예방적 건강 관리와 눈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인구 고령화와 눈과 관련된 질병의 유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눈 건강을 유지하고 노화와 관련된 시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한 식이요법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루테인 함량이 높은 식품과 보충제를 섭취함으로써 일상 식단에 이 필수 미네랄을 쉽고 성공적으로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천연 루테인 식품은 시장 점유율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합니다. 마찬가지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루테인 식품 시장의 1/3 이상을 차지하며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노화를 지원하고 영양 결핍을 치료하는 정책은 루테인 함량이 높은 식품 시장을 개선했습니다. 주요 업체들은 방글라데시, 인도,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필리핀의 생명을 구하고 개선하기 위해 정부와 협력하여 아시아의 영양실조 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필리핀이 이 지역의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루테인 식품 시장 동향
기능성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루테인 식품 산업은 기능성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천연 성분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천연 카로티노이드인 루테인이 보충된 식품과 보충제를 찾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2월 영국에 본사를 둔 레이저 눈 치료 전문 기업 옵티맥스(Optimaxa.)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연령 관련 황반변성(AMD)은 전 세계적으로 1억 9,600만 명이 앓고 있으며 2040년에는 전 세계 인구의 8.7%에 해당하는 2억 8,8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눈 건강과 예방적 건강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루테인이 풍부한 식품과 보충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고령화와 백내장 및 연령 관련 황반변성(AMD)과 같은 노화 관련 안질환이 점점 더 흔해지면서 소비자들은 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영양학적 접근법을 점점 더 많이 찾고 있습니다.
눈 질환 발병률 증가
젊은 층에서 안질환이 증가하는 이유는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 잘못된 식습관, 장시간의 스크린 사용 등 생활 습관 관련 위험 요인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건강 측정 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더 많은 사람들이 스크린 앞에서 더 오랜 시간을 보내고 눈을 피로하게 하는 활동에 참여함에 따라 블루라이트 손상과 디지털 눈 피로를 예방하는 식이요법이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현재 전 세계적으로 5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2050년에는 그 수가 13억 명으로 두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 유병률은 6.1%로 모든 국가의 모든 연령과 성별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높은 비율은 북아프리카와 중동에서 9.3%이며 2050년에는 16.8%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유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눈 건강 관리 및 모니터링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망막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당뇨병의 흔한 결과인 당뇨망막병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실명과 시력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은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진행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고 당뇨병 환자의 시각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불충분한 식이 섭취와 소비자 인식
식단만으로 충분한 루테인을 섭취하기 어렵다는 점은 루테인 식품 분야의 큰 장벽입니다.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에는 루테인이 자연적으로 함유된 과일과 채소가 있지만, 이러한 식품을 통한 루테인 일일 평균 섭취량은 최적의 눈 건강을 위한 권장 수준을 충족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 및 연령 관련 황반변성(AMD)을 비롯한 눈 관련 질환의 발병률이 증가하는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이러한 제한은 특히 중요합니다.
또한, 식습관 및 생활 습관도 루테인 섭취 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단에 과일과 채소를 너무 적게 섭취하면 많은 사람이 루테인을 이상적인 양보다 적게 섭취하게 됩니다. 또한 삶거나 튀기는 등의 조리 기술로 인해 루테인이 분해되어 영양소의 생체이용률이 더욱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적의 눈 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루테인의 식이 공급원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루테인 식품 시장 세분 분석
글로벌 루테인 식품 시장은 원산지, 형태, 용도, 유통 채널 및 지역에 따라 세분화됩니다.
영양 보충제에서 루테인 식품에 대한 수요 급증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자극, 건조함, 피로감 등 디지털 눈의 피로 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블루라이트의 장기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장시간의 스크린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청색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루테인 보충제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눈의 피로에 대한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루테인 함유 보충제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루테인이 식이 보충제 성분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눈 건강 증진 효과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가 많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루테인 보충제가 AMD 진행 위험을 낮추고 시력을 개선하며 눈의 산화적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수많은 임상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루테인 보충제의 신뢰성은 안과 전문의와 의료 전문가들의 지지를 통해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웰빙 뉴트리션은 2022년 4월 세계 최초의 천연 눈 비타민인 멜츠 아이 케어를 출시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멜츠 상표로 개발된 이 제품은 최첨단 나노 기술을 사용하여 비타민을 혈류로 바로 전달하여 기존 캡슐과 정제에 비해 생체이용률과 생리활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루테인 식품 시장 지리적 점유율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고령화 인구와 심장 건강 질환의 증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건강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의식이 높아졌습니다. 인구 고령화와 라이프스타일 관련 건강 문제에 대한 우려로 인해 전반적인 웰빙을 증진하는 방법으로 예방적 건강 관리와 건강 보조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루테인은 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최상의 시력을 유지하고 노화와 관련된 눈 질환의 발병 가능성을 낮추고자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빠른 도시화 및 식생활의 서구화와 더불어 소비자 취향의 변화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식생활 패턴을 변화시켰습니다. 간편식과 가공식품이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전통적인 식단을 대체하면서 루테인이 풍부한 식단의 결핍과 같은 영양 결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 2022의 Healthline 보고서에 따르면 한 연구에서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심장병 환자의 임상 지표 개선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은 루테인이 항염증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며 이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제안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3개월 동안 매일 20mg의 루테인을 보충하면 심장 질환의 위험 요인으로 알려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 영향 분석
루테인 함유 식품의 글로벌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엇갈린 결과를 보였습니다. 한편으로는 팬데믹으로 인해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루테인 강화 기능성 식품과 영양 보충제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눈 건강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를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 유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 결과, 특히 면역 지원 및 예방적 건강 관리에 중점을 둔 시장에서 루테인 함유 제품의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루테인 식품 시장의 생산자와 공급업체는 팬데믹으로 인한 공급망 중단, 물류 문제,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원자재 가격 변동, 소비자 구매력 감소, 소비자 행동의 변화는 모두 시장에서 활동하는 기업의 수익성과 운영 효율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분쟁으로 인한 지정학적 긴장과 불확실성은 루테인 함유 식품의 글로벌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식품에 사용되는 루테인의 주요 공급원인 루테인 함량이 높은 금잔화 꽃은 우크라이나에서 대량으로 생산됩니다. 우크라이나의 금잔화 생산, 수확 또는 수출 능력에 문제가 생기면 루테인 식품 시장에서 제품 품귀 현상과 가격 불안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러시아는 농업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쟁이 악화되면 이 지역의 무역 관계와 농산물 수출에 영향을 미쳐 루테인이 풍부한 제품의 원료 공급망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분쟁이 루테인 식품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려면 지정학적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소싱 방법을 다각화하며, 글로벌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안정적이고 중단 없는 루테인 공급을 보장하는 비상 계획을 실행해야 합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3년 2월,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인디아는 눈 건강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새로운 보충제를 출시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과학적으로 배합된 보충제 ‘오큘러 디펜스’에 결합된 제품입니다. 세계적인 뉴트리션 기업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인디아는 영양과 웰빙에 대한 헌신에 따라 신제품 ‘오큘러 디펜스’를 통해 눈 건강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2023년 10월, 원료 공급업체인 OmniActive는 어린이 눈과 뇌 건강에 대한 황반 카로티노이드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어린이 영양 요구량에 대한 지식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캠페인인 “모든 연령대를 위한 루테인” 이니셔티브를 시작했습니다.
2021년 2월, 케민 인더스트리는 새로운 루테인 성분인 플로라글로 루테인 20% FS 파우더를 출시했습니다. 이 분말 형태의 루테인은 금잔화 꽃에서 추출한 것으로 기능성 식품 및 건강 보조 식품에 사용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안정성, 생체 이용률 및 제형 유연성이 뛰어나 식품 및 영양 제조업체가 선호하는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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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법론 및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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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인
-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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