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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세컨드 라이프 EV 배터리 시장 : 배터리 유형별 (리튬 이온, 납축, 나트륨 이온, 니켈, 기타)


시장 조사 자료의 이미지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중고 전기차 배터리 시장 규모는 2024년 7억 4,881만 달러이며 예측 기간 동안 43.2%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에는 6억 4,569만 5천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고 전기차 배터리는 차량에서 수명이 다한 전기차 배터리의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배터리는 자동차에 동일한 정도로 전력을 공급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초기 효율의 70~80%에 달하는 상당한 용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터리는 재생 에너지의 저장, 전력 시스템의 안정화, 백업 전력 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기업용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사용됩니다. 또한, 세컨드 라이프 애플리케이션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하고 배터리 생산 및 폐기로 인한 폐기물과 환경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에 도움이 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배터리 재활용 용량은 300기가와트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발표된 모든 프로젝트가 실현되면 2030년에는 전 세계 배터리 재활용 용량이 1,500기가와트시를 초과할 것이며, 이 중 70%가 중국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역학:
동인:
에너지 저장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재생 에너지원을 통합하고 전력망을 안정화해야 할 필요성으로 인해 에너지 저장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간헐적인 특성으로 인해 태양광과 풍력 에너지는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스토리지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중고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그리드 스토리지에 재사용하면 생산량이 많은 시기에 생산된 잉여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수요가 많은 시기에 방출함으로써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배터리는 주택용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주택 소유자가 피크 시간대나 정전 시 사용할 수 있도록 태양 에너지를 저장하여 에너지 자립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구속:
성능 저하 및 변동성
중고 전기차 배터리의 용량과 열화율은 이전에 사용한 용도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새로운 용도로 용도를 변경할 때 다양한 온도, 충전 주기 및 사용 패턴에 노출된 배터리는 일관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일치로 인해 다양한 배터리 조건에서 성능을 관리하고 극대화하기 위해 복잡한 알고리즘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배터리를 사용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의 설계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기회:
전략적 제휴 및 워킹 그룹
많은 기업이 중고 전기차 배터리의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 에너지 공급업체, 기술 기업들은 재활용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혼다 유럽과 폐기물 관리 회사는 에너지 저장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전기차 배터리의 실행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파트너십은 R&D 활동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업계 참여자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리소스를 더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위협:
표준화 부족
전기차 배터리의 설계, 화학 및 성능 특성은 제조업체, 모델 및 배터리 유형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표준화가 부재하면 다양한 배터리 유형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시스템을 설계하기 어렵기 때문에 배터리의 용도 변경이 어렵습니다. 일관성이 없으면 중고 배터리를 재사용하는 기업은 다양한 배터리 유형에 걸쳐 신뢰성과 성능을 보장하는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배터리 유형에 따라 별도의 리퍼비시 절차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표준화 부족으로 인해 비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공급망 중단과 신차 수요 감소로 인해 코로나19 팬데믹은 중고 전기자동차(EV) 배터리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재사용을 위한 중고 배터리의 가용성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팬데믹 초기에는 특히 2020년 1분기에 중국과 같은 주요 시장에서 월별 전기차 판매량이 39% 감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전기차 배터리 생산량이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감소의 결과로 중고 애플리케이션용 중고 배터리의 시장 출시도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팬데믹으로 인해 전체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에 걸쳐 지연과 중단이 발생하면서 생산 및 배송 절차가 느려졌습니다.
리튬 이온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고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리튬 이온 배터리 부문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우위는 주로 높은 에너지 밀도, 수명 연장 및 효율성으로 인해 표준 배터리 기술이 된 전기 자동차에서의 광범위한 사용에서 비롯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전기자동차에 처음 사용한 후 9~12년이 지나면 용량의 약 60%가 유지되므로 가정 및 상업용 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같은 2차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합니다. 또한 이러한 배터리를 재사용하면 수명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저장을 위한 새로운 배터리 옵션에 대한 경제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100kWh 미만 세그먼트는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차 수명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는 100kWh 미만 세그먼트가 가장 높은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확장은 소규모 상업용 및 주거용 애플리케이션에서 효율적이고 컴팩트한 에너지 저장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설명됩니다. 가정용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경우, 이 용량 범위의 배터리는 태양열 패널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나중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적합합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 유틸리티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용량이 낮은 전기 자동차가 더 많이 출시됨에 따라 중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폐배터리의 가용성이 높아지는 것도 이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입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중고 전기자동차(EV) 배터리 시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세는 중국, 일본, 인도와 같이 배터리 제조에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고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국가에서 전기 자동차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데 주로 기인합니다. 2025년까지 신차 판매량의 50%를 전기차로 채우겠다는 중국의 야심찬 전기차 도입 목표에 따라 수명이 다하는 자동차가 늘어나면서 중고 배터리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입니다. 또한, 재생 에너지원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아태지역의 관심으로 인해 오래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재활용하는 것이 더 쉬워졌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중고 전기 자동차(EV) 배터리 시장은 유럽 지역에서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고 전기차 배터리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개발하려는 정부 및 자동차 제조업체의 적극적인 이니셔티브 등 여러 요인이 이러한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중고 배터리 재활용은 유럽 국가들이 탄소 배출을 줄이고 재생 에너지원을 발전시키는 데 점점 더 중점을 두는 추세와 맞물려 있습니다. 또한, 이 지역은 물질 재사용을 촉진하는 순환 경제 원칙에 대한 헌신으로 인해 중고 배터리 솔루션이 더욱 매력적입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4년 9월, 현대자동차와 제너럴 모터스는 주요 전략 영역에서 미래 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GM과 현대자동차는 상호 보완적인 규모와 강점을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더 다양한 차량과 기술을 고객에게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것입니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2024년 4월 필리핀의 금융 기관인 시큐리티 뱅크 코퍼레이션과 합작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필리핀 내 미쓰비시 자동차 고객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쓰비시 자동차 파이낸스 필리핀을 설립하기로 합의했습니다.
2024년 3월, 닛산 자동차와 혼다 자동차는 유사한 파트너십을 맺은 다른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함께 전기 자동차(EV) 개발에 협력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닛산의 우치다 마코토 사장과 혼다의 미베 토시히로 사장은 3월 15일 공동 기자 회견을 열어 협약 체결을 발표했습니다.
대상 배터리 유형
– 리튬 이온
– 납축
– 나트륨 이온
– 니켈
– 기타 배터리 유형

지원되는 배터리 용량:
– 300 kWh
지원되는 차량 유형
– 승용차
– 상용차
적용 분야
– 전력 백업
– 그리드 충전
– 전기차 충전
– 주거용 에너지 저장
– 기타 애플리케이션
최종 사용자 대상:
– 상업용
– 주거용
– 산업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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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애플리케이션 분석

3.7 최종 사용자 분석

3.8 신흥 시장

3.9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배터리 유형별 글로벌 세컨드 라이프 EV 배터리 시장

5.1 소개

5.2 리튬 이온

5.3 납산

5.4 나트륨 이온

5.5 니켈

5.6 기타 배터리 유형

6 배터리 용량 별 글로벌 세컨드 라이프 EV 배터리 시장

6.1 소개

6.2 <100 kWh

6.3 100-200 kWh

6.4 200-300 kWh

6.5 > 300 kWh

7 차량 유형별 글로벌 세컨드 라이프 EV 배터리 시장

7.1 소개

7.2 승용차

7.3 상업용 차량

8 애플리케이션 별 글로벌 세컨드 라이프 EV 배터리 시장

8.1 소개

8.2 전력 백업

8.2.1 통신

8.2.2 가스 터빈 발전소

8.2.3 UPS

8.3 그리드 충전

8.4 전기차 충전

8.5 주거용 에너지 저장

8.6 기타 애플리케이션

9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세컨드 라이프 EV 배터리 시장

9.1 소개

9.2 상업용

9.3 주거용

9.4 산업

9.5 기타 최종 사용자

10 지역별 글로벌 세컨드 라이프 EV 배터리 시장

10.1 소개

10.2 북미

10.2.1 미국

10.2.2 캐나다

10.2.3 멕시코

10.3 유럽

10.3.1 독일

10.3.2 영국

10.3.3 이탈리아

10.3.4 프랑스

10.3.5 스페인

10.3.6 기타 유럽

10.4 아시아 태평양

10.4.1 일본

10.4.2 중국

10.4.3 인도

10.4.4 호주

10.4.5 뉴질랜드

10.4.6 대한민국

10.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0.5 남미

10.5.1 아르헨티나

10.5.2 브라질

10.5.3 칠레

10.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0.6 중동 및 아프리카

10.6.1 사우디 아라비아

10.6.2 아랍에미리트

10.6.3 카타르

10.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0.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1 주요 개발 사항

11.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1.2 인수 및 합병

11.3 신제품 출시

11.4 확장

11.5 기타 주요 전략

12 회사 프로파일링

글로벌 세컨드 라이프 EV 배터리 시장 : 배터리 유형별 (리튬 이온, 납축, 나트륨 이온, 니켈,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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