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수소 연료 전지 시장은 2024년 36억 6천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10.1%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에는 64억 2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청정 에너지 기술인 수소 연료 전지에 사용되는 전기화학 공정은 수소가 전기로 변환될 때 열과 수증기만 폐기물로 생성합니다. 이 전지는 전자의 흐름을 방해하면서 양성자의 이동을 허용하는 멤브레인과 두 개의 전극으로 구성됩니다. 양극에 수소가 공급되면 양성자와 전자가 생성됩니다. 양성자가 멤브레인을 통해 음극으로 이동하여 산소와 섞여 물을 형성하는 동안 전자는 외부 회로를 통해 흐르면서 전기를 생산합니다.
수소위원회에 따르면 수소 연료 전지는 2050년까지 4억 대 이상의 차량에 동력을 공급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 역학:
운전자:
정부 제안 및 규칙
수소 연료 전지 시장은 정부의 이니셔티브와 규제에 의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많은 국가들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엄격한 규제를 시행하면서 운송 및 기타 산업에서 수소 연료 전지의 사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수소 기술에 대한 투자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저감법 및 유럽의 유사한 프로그램과 같은 지원 법률에 의해 장려됩니다. 또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연료전지 자동차(FCEV)의 광범위한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수소 충전 인프라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약:
인프라의 한계
수소 연료 전지 시장의 주요 장애물은 수소의 생산, 유통 및 저장을 위한 강력한 인프라의 부재입니다. 연료전지 전기자동차(FCEV)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수소 충전소 네트워크가 구축되어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이러한 충전소가 널리 보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필요한 인프라 개발을 위해 대규모 투자와 여러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도 신규 업체의 시장 진입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상응하는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는다면 수소는 기존의 화석 연료 산업과 경쟁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기회:
무공해 자동차에 대한 관심 증가
무공해 자동차(ZEV)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수소 연료전지 시장의 또 다른 중요한 기회입니다. 정부의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되고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고객들은 보다 환경 친화적인 운송 수단을 찾고 있습니다. 도요타, 현대, 혼다와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연료전지 전기자동차(FCEV) 개발을 주도하고 있어 자동차 부문은 특히 확장에 유리한 입지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료전지 전기 자동차(FCEV)의 환경적 장점과 연료 충전 인프라의 접근성 향상은 전 세계 연료전지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상당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협:
다른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과의 경쟁
수소 연료 전지는 시장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에너지원 중 하나이지만, 풍력이나 태양광과 같은 다른 재생 에너지원과의 경쟁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대체 에너지원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 연료전지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패널과 풍력 터빈의 비용이 상승함에 따라 수소 연료 전지의 상대적인 비용 우위가 감소하여 특정 산업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여러 분야에 혼란을 야기했고, 이는 수소 연료전지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팬데믹 초기에는 특히 소비자 지출 감소와 여행 제한으로 인해 연료전지 전기차(FCEV) 도입이 둔화된 운송 부문에서 수요 변동이 발생했습니다. 동시에 글로벌 공급망에 차질이 생기면서 멤브레인, 백금 촉매 등 연료전지 생산에 필요한 핵심 부품이 부족해졌습니다. 봉쇄와 공장 폐쇄로 인해 생산 지연과 비용이 더욱 악화되어 업계의 투자 심리가 위축되었습니다. 그러나 위기 상황에서 기업들이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옵션을 찾으면서 고정식 발전과 같은 일부 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습니다.
공냉식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소 연료 전지 시장의 공냉식 부문은 단순성과 효율성이라는 장점으로 인해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공냉식 연료 전지는 정교한 냉각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특히 자동차 및 휴대용 전력 산업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더 가볍고 간단하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 설계에서는 움직이는 부품이 적기 때문에 신뢰성은 향상되고 유지보수 필요성은 줄어듭니다. 또한 연료전지 전기 자동차(FCEV) 및 휴대용 에너지 장치와 같이 무게와 공간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공랭식 제품이 특히 유용합니다.
양성자 교환막 연료 전지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소 연료 전지 시장에서 양성자 교환막 연료 전지 (PEMFC) 부문은 가장 높은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종류의 연료 전지는 효율성, 경량 구조 및 상대적으로 낮은 온도에서 작동하는 용량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운송 분야, 특히 연료전지 전기 자동차(FCEV)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무공해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수요와 엄격한 배기가스 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수소전기차 생산에 더욱 집중함에 따라 PEMFC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 지역은 수소 연료 전지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입니다. 강력한 산업 인프라, 주목할 만한 기술 개발, 청정 에너지 솔루션을 지원하는 엄격한 규제가 이러한 우위의 주요 요인입니다. 특히 미국은 자동차, 에너지 생산, 고정식 발전과 같은 산업에서 수소 연료 전지 기술에 크게 의존하는 다양한 산업 기반을 갖추고 있어 이러한 환경의 핵심 플레이어입니다. 또한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 규제를 준수해야 하는 필요성이 수소 연료 전지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CAGR이 가장 높은 지역:
예측 기간 동안 수소 연료 전지 시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높은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구의 현저한 증가, 가처분 소득의 증가, 탄소 배출을 줄이는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 증가 등 다양한 요인이 이러한 빠른 성장의 원인으로 꼽힐 수 있습니다. 또한 수소 연료 전지는 이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오염이 심한 경제권에서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고 환경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4년 9월, 세레스 파워는 써맥스와 고체 산화물 전기분해 전지(SOEC) 기술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 청정 에너지 시장에 진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런던에 상장된 이 회사는 비독점 글로벌 라이선스를 통해 인도의 선도적인 에너지 및 환경 솔루션 제공업체인 써맥스가 세레스의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SOEC 시스템을 개발 및 제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4년 7월, AFC 에너지 PLC는 독일의 졸너 일렉트로닉과 새로운 전략적 공급업체 계약(SSA)을 체결하고 S 시리즈 플랫폼용 연료전지 모듈 생산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 계약은 수소 발전 기술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AFC 에너지의 노력에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입니다.
블룸 에너지는 2024년 4월 인텔과 전력 용량 계약을 체결하여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큰 연료전지 기반 고성능 컴퓨팅 데이터 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계약에 따라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있는 인텔의 기존 고성능 컴퓨팅 데이터 센터에 블룸 에너지의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 기반 에너지 서버를 추가로 설치하게 됩니다.
적용 유형
– 공냉식
– 수냉식
– 기타 유형
적용 기술
– 양성자 교환막 연료 전지
– 인산 연료 전지
–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
– 고분자 교환막 연료 전지(PEMFC)
– 직접 메탄올 연료 전지(DMFC)
– 용융 탄산염 연료 전지
– 기타 기술
적용 분야
– 고정식
– 운송
– 휴대용
– 기타 애플리케이션
최종 사용자 대상:
– 연료 전지 차량
– 유틸리티
– 방위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기술 분석
3.7 애플리케이션 분석
3.8 최종 사용자 분석
3.9 신흥 시장
3.10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유형별 글로벌 수소 연료 전지 시장
5.1 소개
5.2 공냉식 유형
5.3 수냉식 유형
5.4 기타 유형
6 기술별 글로벌 수소 연료 전지 시장
6.1 소개
6.2 양성자 교환막 연료 전지
6.3 인산 연료 전지
6.4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
6.5 고분자 교환막 연료 전지 (PEMFC)
6.6 직접 메탄올 연료 전지 (DMFC)
6.7 용융 탄산염 연료 전지
6.8 기타 기술
7 글로벌 수소 연료 전지 시장, 애플리케이션 별
7.1 소개
7.2 고정식
7.3 운송
7.3.1 승용차
7.3.2 상업용 차량
7.4 휴대용
7.5 기타 응용 분야
8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수소 연료 전지 시장
8.1 소개
8.2 연료 전지 차량
8.3 유틸리티
8.4 방위
8.5 기타 최종 사용자
9 지역별 글로벌 수소 연료 전지 시장
9.1 소개
9.2 북미
9.2.1 미국
9.2.2 캐나다
9.2.3 멕시코
9.3 유럽
9.3.1 독일
9.3.2 영국
9.3.3 이탈리아
9.3.4 프랑스
9.3.5 스페인
9.3.6 기타 유럽
9.4 아시아 태평양
9.4.1 일본
9.4.2 중국
9.4.3 인도
9.4.4 호주
9.4.5 뉴질랜드
9.4.6 대한민국
9.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9.5 남미
9.5.1 아르헨티나
9.5.2 브라질
9.5.3 칠레
9.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9.6 중동 및 아프리카
9.6.1 사우디 아라비아
9.6.2 아랍에미리트
9.6.3 카타르
9.6.4 남아프리카 공화국
9.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0 주요 개발 사항
10.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0.2 인수 및 합병
10.3 신제품 출시
10.4 확장
10.5 기타 주요 전략
11 회사 프로파일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