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V2G(차량-그리드 간) 기술 시장은 2023년에 29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4~2031년 예측 기간 동안 49.4%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1년에는 70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V2G 기술과 재생 에너지원의 통합은 글로벌 V2G(차량-그리드) 기술 시장 성장의 핵심 트렌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V2G 기술은 태양광과 풍력으로 구성된 재생 에너지원을 그리드에 강력하게 통합할 수 있게 해줍니다. V2G 구조는 전기차 배터리를 저장에 활용함으로써 재생에너지의 간헐적인 특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생산량이 많은 시간대에 여분의 전력을 저장했다가 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방출함으로써 그리드 운영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V2G는 그리드 안정화에 기여하고 재생 에너지 통합의 전반적인 신뢰성을 보완합니다.
2024년 2월, 에너지 기술 기업인 옥토퍼스 에너지는 영국에서 대중 시장을 위한 최초의 V2G(차량-그리드) 요금제인 ‘옥토퍼스 파워 팩’을 출시했습니다. 이 요금제는 전기차에 무료 충전을 제공하여 영국의 친환경 교통 생태계로의 전환을 돕습니다. 이 요금은 V2G 기술과 옥토퍼스 에너지의 ‘크라켄’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그리드에 최적일 때 충전과 방전의 균형을 맞춥니다.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는 배터리 스토리지에 직접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V2G 기술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V2G 시스템에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유럽은 강력한 규제 지원, 광범위한 전기차 인프라, 재생 에너지 통합에 대한 노력으로 V2G(차량-그리드) 기술 시장을 지배하며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V2G(차량-그리드 간) 기술 시장 범위
지표
세부 정보
연평균 성장률
49.4%
수년간 사용 가능한 규모
2022-2031
예측 기간
2024-2031
데이터 가용성
가치(미화)
다루는 세그먼트
부품, 충전, 차량, 배터리, 애플리케이션 및 지역
커버 지역
북미, 유럽, 아시아 태평양, 남미, 중동 및 아프리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
북미
가장 큰 지역
유럽
보고서 인사이트
경쟁 환경 분석, 회사 프로필 분석, 시장 규모, 점유율, 성장, 수요, 최근 개발, 인수 합병, 신제품 출시, 성장 전략, 수익 분석, 포터 분석, 가격 분석, 규제 분석, 공급망 분석 및 기타 주요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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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G(차량-그리드 간) 기술 시장 역학
전기 자동차(EV) 채택 증가
더 많은 소비자와 기업이 배기가스 배출과 화석 연료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전기 모빌리티로 전환함에 따라 EV 시장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판매량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전기자동차(EV)의 전 세계 판매량은 전년 대비 55%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전기차 채택의 급증으로 인해 그리드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는 배터리 저장 기능을 갖춘 자동차가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V2G 세대는 전기차 배터리의 양방향 충전 기능을 활용하여 이제 그리드에서 에너지를 끌어올 뿐만 아니라 여분의 에너지를 다시 그리드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양방향 전력 드리프트를 통해 전기자동차는 소비형 에너지원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그리드 운영자에게 귀중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V2G 기술은 수요 대응 및 피크 부하 제어를 위한 기회를 제공하여 그리드 운영자가 전력 활용을 최적화하고 그리드 인프라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부 지원 및 규제
전 세계적으로 V2G(차량-그리드) 기술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는 두 가지 주요 이유는 정부의 지원과 법제화입니다. 첫째, 정부는 V2G 지원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필요한 인프라를 설치하는 경우 세금 할인, 보조금 또는 환불을 제공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이 V2G 기술을 채택하도록 장려합니다. 둘째, 제조업체는 V2G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차량의 수를 늘리기 위해 더 많은 전기 모터(EV) 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를 제공해야 하는 규제 의무를 강요받고 있습니다.
남호주의 플린더스 대학교는 2023년 8월 주 정부의 지원과 프랑스 전기 공급업체인 Engie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V2G(차량-그리드) 충전소를 도입했습니다. 이 충전소를 통해 전기 구동 차량을 그리드의 백업 배터리로 사용하거나 재충전할 수 있습니다. 플린더스 대학교에 따르면 모든 에너지는 국내에서 생산되며, 20%는 태양열 어레이에서 생산됩니다.
배터리 성능 저하 우려
전기 자동차(EV) 소유자와 차량 운영자의 가장 큰 불만은 V2G 시스템에 내재된 반복적인 충전과 방전 주기로 인한 급속한 배터리 성능 저하에 대한 우려입니다. 이 문제는 전기 자동차에 자주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이클마다 성능이 저하되어 용량과 평균 수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둘째, 배터리 보증을 둘러싼 불확실성과 V2G 프로그램 참여로 인한 용량 보증의 무효화는 전기차 소유자에게 또 다른 불안감을 안겨줍니다.
애스턴 대학교 공과대학의 연구를 포함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리튬 도금, 고체 전해질 간상(SEI) 성장, 화학적 분해가 리튬 이온 배터리 성능 저하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 중 SEI 형성은 배터리 성능 저하로 이어지는 주요 과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높은 에너지 밀도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활용하는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는 V2G 서비스가 배터리 수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V2G(차량-그리드) 기술 시장 세분화 분석
글로벌 차량-그리드(V2G) 기술 시장은 부품, 충전, 차량, 배터리, 애플리케이션 및 지역을 기준으로 세분화됩니다.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 호환성 및 배터리 용량 확대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는 V2G(차량-그리드) 인프라와의 태생적 호환성으로 인해 전 세계 V2G 발전 산업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BEV는 전적으로 배터리로 구동되기 때문에 V2G 애플리케이션에서 양방향 에너지 전송에 적합합니다. 이는 연료전지 전기차(FC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와 같은 다른 전기차 유형과는 대조적입니다. BEV는 배터리 용량이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하 분산, 피크 쉐이빙, 그리드 안정화와 같은 그리드 서비스에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운송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여러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가 BEV의 개발 및 제조에 막대한 투자를 하면서 시장에서 BEV가 더 널리 보급되고 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에 따르면 2022년 유럽에서 BEV 판매량은 2021년 대비 30% 증가한 반면(2020년 대비 2021년 65% 성장), PHEV 판매량은 약 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결과, BEV의 광범위한 채택과 V2G 통합에 대한 적합성이 결합되어 전 세계 V2G 기술 시장의 확대를 주도하는 주요 자동차 유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V2G(차량-그리드) 기술 시장의 지리적 보급률
유럽의 탄탄한 전기차 인프라
국제 V2G 기술 시장에서 유럽의 우위는 강력한 전기차 산업과 전기 구동 차량에 막대한 투자를 하는 주요 생산업체의 본거지 덕분입니다. 이러한 업계의 입지는 V2G 기술에 대한 혁신과 투자를 주도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이 분야의 리더로서 유럽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지역의 연구 기관과 기업들은 학계, 기업, 정부 기관 간의 협업을 통해 혁신과 발전을 촉진하면서 V2G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4년 프랑스와 독일, 2025년 영국에서 르노 5 EV 판매를 시작으로 르노 그룹의 브랜드인 모빌리즈와 더 모빌리티 하우스는 2023년 6월 개인 소비자를 위한 유럽 V2G(Vehicle-To-Grid)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양방향 충전을 활성화하기로 선택한 고객은 에너지 시스템에 비용을 지불하고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양방향으로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이상 전기차를 운전하지 않는 소비자도 전기차를 활용하여 돈을 벌고 에너지 전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V2G(차량-그리드) 기술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V2G(차량-그리드) 기술 분야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 바이러스 확산으로 산업 프로세스, 공급망, 물류가 중단되면서 V2G 인프라의 구축과 구현이 지연되었습니다.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취해진 봉쇄 및 기타 조치로 인해 V2G 기술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었고, 이로 인해 운영을 지속하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팬데믹으로 인해 촉발된 재정적 위축으로 인해 그룹과 사람들이 당면한 재정 문제를 관리하는 데 집중하면서 V2G 구조와 같은 신기술에 대한 고객 지출과 자금이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은 탄력적이고 유연한 전력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차량과 그리드 간 통합을 통해 그리드 안정성과 신뢰성을 개선하는 V2G 기술의 가치를 더욱 강조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주로 글로벌 에너지 시장과 지정학적 역학 관계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V2G(차량-그리드) 기술 시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선, 전쟁으로 인해 특히 러시아 천연가스 공급에 밀접하게 의존하고 있는 유럽에서 에너지 보호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습니다. 러시아 에너지 수입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다각화 노력의 일환으로 정책 입안자들과 업계 관계자들은 V2G를 포함한 대체 에너지 자원과 기술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는 에너지 취약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둘째, 지정학적 갈등에서 알 수 있듯이 분산되고 탄력적인 전력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V2G 기술은 전기 자동차(EV)를 시스템에 통합함으로써 그리드의 신뢰성과 유연성을 높입니다. 각국이 전력 공급 중단에 대비해 전력 인프라를 강화하는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그리드 복원력을 개선하고 지정학적 불안정이 에너지 공급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V2G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현황
2023년 11월, 그리드 밸런싱을 위한 양방향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기 위해 도요타 북미법인과 샌디에이고 가스 & 전기 회사(SDG&E)는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를 위한 V2G(Vehicle-to-Grid) 연구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양방향 전력 흐름 기술을 통해 BEV 소유자가 그리드에서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하고 다시 그리드로 전기를 방전할 수 있도록 하는 V2G 연구 프로젝트에 대해 조사할 예정입니다.
2021년 7월, SP 그룹(SP)은 V2G(차량-그리드1) 기술 시험의 시작을 선언했습니다. 싱가포르가 2040년까지 내연기관 차량을 단계적으로 퇴출할 때 60만2대 이상의 차량을 유지하기 위한 전력망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SP는 동남아시아 최초로 전기자동차(EV)에 저장된 에너지를 활용하는 기능을 테스트하고 검증할 것입니다.
2022년 12월, 북미 도요타 자동차와 텍사스에 본사를 둔 전기 송배전 회사인 온코 일렉트릭 딜리버리는 협력하여 차량의 배터리에서 전기 그리드로 에너지를 다시 보낼 수 있는 기술인 V2G(Vehicle-to-Grid)를 중심으로 한 시범 프로젝트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도요타의 전기차 충전 솔루션(EVCS) 팀이 주도하며, 미국에서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에 대해 공공 유틸리티와 협력하는 것은 도요타가 처음으로 시도하는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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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법론 및 범위
- 연구 방법론
- 보고서의 연구 목적 및 범위
- 정의 및 개요
- 임원 요약
- 구성 요소별 스니펫
- 충전별 스니펫
- 차량별 스니펫
- 배터리별 스니펫
- 애플리케이션별 스니펫
- 지역별 스니펫
- 동역학
- 영향 요인
- 동인
- 신흥 경제국의 건설 산업 성장과 재건 및 재활 노력의 결합
- 제약 요인
- 환경 규제 및 배기가스 규제
- 높은 에너지 소비 및 비용
- 기회
- 영향 분석
- 동인
- 영향 요인
- 산업 분석
- 포터의 5가지 힘 분석
- 공급망 분석
- 가격 분석
- 규제 분석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 DMI 의견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 이전 시나리오
- 코로나19 중 시나리오
- 코로나 이후 시나리오
- 코로나19에 따른 가격 역학
- 수요-공급 스펙트럼
- 팬데믹 기간 중 시장과 관련된 정부 이니셔티브
- 제조업체의 전략적 이니셔티브
- 결론
- 코로나19 분석
- 구성 요소별
- 소개
- 구성 요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시장 매력도 지수, 구성 요소별
- 스마트 미터*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전기 자동차 공급 장비(EVSE)
- 소프트웨어 솔루션
- 홈 에너지 관리(HEM)
- 소개
- 충전별
- 소개
- 충전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충전별
- 시장 매력 지수, 충전 방식별
- 단방향 충전*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 양방향 충전
- 소개
- 차량별
- 소개
- 차량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차량별
- 시장 매력 지수, 차량별
-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연료전지 자동차(FCV)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 소개
- 배터리별
- 소개
- 배터리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시장 매력도 지수, 배터리별
- 리튬 이온*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니켈-금속 수 소화물
- 납산
- 울트라 커패시터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애플리케이션별 시장 매력도 지수
- 국내*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상업용
- 소개
- 지역별
- 소개
- 지역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지역별 시장 매력도 지수
- 북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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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구성 요소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충전 별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차량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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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 미국
- 캐나다
- 멕시코
- 유럽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구성 요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충전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충전별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차량 별
- 배터리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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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미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구성 요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충전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충전별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차량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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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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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르헨티나
- 나머지 남미
- 아시아 태평양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구성 요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충전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차량 별
- 배터리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중국
- 인도
- 일본
- 호주
-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중동 및 아프리카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구성 요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과금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차량 별
- 배터리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소개
- 경쟁 환경
- 경쟁 시나리오
- 시장 포지셔닝/점유율 분석
- 인수합병 분석
- 기업 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