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연성 식품 포장 시장은 2022년에 1,475억 달러에 달했으며 2030년에는 2,16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2030년 예측 기간 동안 4.9%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식중독 발생률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식품 안전은 이 지역 식품 생산 기업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식품 시장 중 하나인 아시아 대륙은 특히 포장과 안전 측면에서 식품 혁신을 중시합니다. 급변하는 소비자 요구, 기후 변화 문제, 인구 증가로 인해 포장을 포함한 이 지역의 식품 비즈니스는 항상 진화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식품 산업은 연포장 시장을 지배하며 1/4 이상의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즉석식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연포장 식품 포장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전 세계 식품 및 연포장재의 최대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전체 플라스틱 생산량의 거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연한 식품 패키징 시장 역학
이동 중 소비를 위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포장 옵션 개발
일본은 요리뿐만 아니라 포장 측면에서도 독창적이고 색다른 제품으로 유명합니다. 일본의 포장 모범 사례는 일본의 문화적 특징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본 소비자들은 이동 중에도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1인분씩 포장된 차별화되고 건강에 좋은 고품질 음료 옵션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10월 DNP, SIG 및 Cosmo Foods는 이동이 잦은 소비자들을 위해 실용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현대적인 포장 솔루션을 개발하여 인기 음료를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DNP-SIG 콤비블록 합작회사는 공동 포장업체인 코스모 푸드와 함께 일본에 부가가치가 높은 충전 기술과 포장 혁신을 제공했습니다.
인기 포장 옵션으로 떠오르는 연포장
연포장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포장 및 가공 기술 협회인 PMMI의 2019 연포장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포장 시장의 39%를 차지하는 연포장은 상승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PMMI 보고서에 따르면 연포장의 빠른 성장은 편의성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고객의 요구, 이커머스의 등장, 소매용 패키징에 대한 업계의 추진에 기인합니다.
이동이 잦은 소비자들을 위한 즉석식품과 스낵의 인기로 인해 식품 업계는 연포장을 일찍이 도입했습니다. 고객들은 가격에 관계없이 1회 제공량을 제공하고 재밀봉이 가능하며 가볍고 휴대가 간편한 편리한 포장으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시장에서 연포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성 과제
연질 식품 포장재, 특히 다층 폴리머는 복잡한 구성으로 인해 재활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연포장재에 대한 적절한 재활용 인프라와 기술의 부재는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환경 문제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기업과 브랜드가 지속 가능성 목표와 운영을 연계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포장재를 채택하고 재생 불가능한 자원의 사용을 최소화하면 기존의 연질 식품 포장재에 대한 수요를 줄일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패키징의 등장
지속 가능한 패키징의 부상은 또한 연포장 패키징의 확대를 촉진했습니다. 고객과 규제 기관이 폐기물을 줄이도록 압력을 가하면서 더 많은 기업이 연포장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연포장재를 사용하면 제조업체는 더 적은 재료와 생분해성, 재활용 가능 또는 퇴비화 가능한 필름을 사용하면서도 차단 품질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포장은 소량 생산에 이상적이며 3D 프린팅과 같은 첨단 기술에 적합하여 생산자가 남은 필름 및 기타 재료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3월 6일, 차터 넥스트 제너레이션(CNG)과 레볼루션 서스테이너블 솔루션즈는 식품 및 연포장 분야에 시판되는 소비 후 재활용 선형 저밀도 폴리에틸렌(PCR-LLDPE)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식품 접촉 포장에 소비자 후 재활용 내용물을 포함할 방법을 찾고 있는 제조업체에게 큰 도약이 될 것입니다.
연포장 식품 포장 시장 세분화
글로벌 연포장 식품 포장 시장은 재료, 포장 유형, 용도 및 지역에 따라 세분화됩니다.
플라스틱 포장: 가볍고 지속 가능한 옵션으로 시장 지배력 강화
플라스틱 포장은 가볍기 때문에 배송 시 운송 비용과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줍니다. 특히 운송량이 많은 제품의 경우 무게가 가벼워 비용 절감과 탄소 배출량 감소라는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포장은 습기, 산소, 빛, 오염 물질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식품의 유통기한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품의 신선도, 풍미, 품질을 보존하여 긍정적인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기여합니다. 플라스틱 포장은 전 세계 고객과 기업의 까다로운 채택 요구로 인해 연포장 식품 포장 분야에서 선도적인 재료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 결과, 글로벌 연성 식품 포장 제품 시장은 플라스틱 소재 부문이 전체 글로벌 부문별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지배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연포장 식품 포장 시장 지리적 점유율
유연한 식품 포장 혁신 및 생산의 강국으로 인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지역 성장이 촉진됩니다.
중국과 인도와 같은 국가에서 중산층과 도시화가 확대되면서 포장 식품 및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유연한 식품 포장 산업의 성장이 강화되었습니다. 저렴한 인건비와 운영 비용으로 인해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과 같은 국가가 주요 포장재 생산 허브로 부상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이 연포장 식품 포장재 생산 시설을 구축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업들은 식품 산업 포장을 위한 다양한 연포장 옵션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7월, 모노폴리머 PE 프레임워크 제조를 위해 블로운 필름 라인이 있는 MDO 필름 스트레칭 장치를 구매한 인도 연포장 고객들은 인도 시장에서 이 컨셉을 마케팅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 회사는 쌀 수출을 위해 모노폴리머 PE-MDO 포장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이 제품 시장에서 전 세계 점유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분석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 공급망에 영향을 미쳐 연포장재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의 가용성을 감소시켰습니다. 봉쇄, 운송 제한, 생산 공장의 직원 감소로 인해 자재 부족과 배송 지연이 발생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소비자 행동도 크게 변화했습니다. 식당이 문을 닫거나 영업이 제한되면서 포장 및 가공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수요 급증으로 인해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보다 유연한 식품 포장의 개발이 필요해졌고, 이는 유연한 식품 포장 산업의 성장을 촉진했습니다.
저렴한 인건비와 운영 비용으로 인해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과 같은 국가가 주요 포장재 생산 허브로 부상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이 연포장 식품 포장재 생산 시설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봉쇄 조치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더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구매로 전환하면서 이커머스 포장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유연한 식품 포장은 내구성 및 변조 방지 기능과 같은 이커머스 전용 기준에 맞춰야 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지정학적 불안정으로 인해 상품 가격, 특히 연포장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및 기타 원자재 가격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연포장 식품 포장 부문의 전반적인 가격 전략뿐만 아니라 생산 비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정학적 분쟁과 관련된 위험을 피하기 위해 기업은 소싱 및 제조 지역을 다변화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조 지역에 대한 재평가와 연포장 식품 패키징 제조의 지역적 지배력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쟁과 관련된 불확실성과 잠재적 위험으로 인해 연포장 식품 포장 사업에 대한 투자, 확장 및 합병이 연기되거나 재검토될 수 있습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3년 4월, 책임감 있는 포장 솔루션 개발 및 제조 분야의 글로벌 선구자인 앰코는 세계 최대 식품 기업 중 하나이자 글로벌 단백질 리더로 인정받는 타이슨 푸드와 보다 지속 가능한 소비자 제품 패키지를 도입하기 위해 새로운 협업을 발표했습니다. 앰코와 타이슨 푸드의 협업은 지속가능성 분야의 두 업계 전문가가 만나 성능 저하 없이 보다 지속 가능한 패키지를 제공하는 최초의 시장 출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2023년 2월 24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본사를 둔 사빅은 말레이시아 포장재 회사인 사이언텍스와 협력하여 사빅 인증 원형 폴리프로필렌(PP)을 사용한 세계 최초의 첨단 재활용 해양 플라스틱(OBP) 기반 연질 식품 포장재 소재를 개발했습니다. 이 소재는 말레이시아에서 판매되는 프리미엄 국수 브랜드의 포장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 바스프와 StePac은 신선 식품 보존을 위한 접촉 감지 포장 솔루션을 개발하여 바스프의 켐사이클링 기술을 활용하여 StePac의 Xgo Circular 시리즈용 울트라미드 실린더 폴리아미드 6의 제조를 간소화했다고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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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법론 및 범위
- 연구 방법론
- 보고서의 연구 목적 및 범위
- 정의 및 개요
- 임원 요약
- 재료별 스니펫
- 포장 유형별 스니펫
- 애플리케이션별 스니펫
- 지역별 스니펫
- 역학
- 영향 요인
- 동인
- 이동 중 소비를 위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포장 옵션 개발
- 인기 있는 포장 옵션으로서의 연포장
- 제약
- 환경 문제 및 지속 가능성 과제
- 기회
- 지속 가능한 패키징의 등장
- 영향 분석
- 동인
- 영향 요인
- 산업 분석
- 포터의 5가지 힘 분석
- 공급망 분석
- 가격 분석
- 규제 분석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 DMI 의견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 이전 시나리오
- 코로나19 중 시나리오
- 코로나 이후 시나리오
- 코로나19에 따른 가격 역학
- 수요-공급 스펙트럼
- 팬데믹 기간 중 시장과 관련된 정부 이니셔티브
- 제조업체의 전략적 이니셔티브
- 결론
- 코로나19 분석
- 재료별
- 소개
- 소재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소재별
- 시장 매력 지수, 소재별
- 플라스틱*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종이
- 기타
- 소개
- 포장 유형별
- 소개
- 포장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포장 유형별 시장 매력 지수
- 파우치*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가방
- Wraps
- 필름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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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애플리케이션별
- 애플리케이션별 시장 매력도 지수
- 가방*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유제품
- 육류, 가금류 및 해산물
- 스낵 및 시리얼
- 과일 및 채소
- 기타
- 소개
- 지역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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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지역별 시장 매력도 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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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재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재료별
- 포장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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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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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재료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재료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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