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서비스형 모빌리티 시장은 2023년 2,719억 8,000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20.5%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1,003억 3,3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는 교통 패러다임의 변화로, 도시 환경에서 사람들이 이동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차량 공유, 자전거 공유, 심지어 스쿠터와 같은 마이크로 모빌리티 옵션과 같은 다양한 교통 수단을 하나의 접근 가능한 플랫폼으로 통합합니다. MaaS를 통해 사용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전체 여정을 원활하게 계획, 예약,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효율성, 지속 가능성 및 편의성을 촉진하여 통근자에게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고 도시의 혼잡과 배기가스 배출을 줄입니다.
MaaS 조사 기관의 분석에 따르면 2023년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율은 64.3%로 추정되며 2030년에는 65.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역학:
동인:
공유 경제의 부상
공유 경제의 부상은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시장의 중요한 동력이 되었습니다. 공유 경제는 Uber, Lyft, Airbnb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개인이 온디맨드 방식으로 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인식하고 활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이러한 공유 모빌리티로의 전환은 원활하고 통합된 교통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MaaS 개념과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소유보다 액세스를 중시하는 공유 경제는 MaaS 플랫폼의 혁신을 촉진하여 사용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교통수단 옵션을 제공합니다.
제약:
상호 운용성 문제
상호운용성 문제는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시장의 원활한 통합과 확장성을 저해하는 중대한 제약 요인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차량 공유, 대중교통, 자전거 대여 등 서로 다른 교통 서비스가 별도의 플랫폼에서 운영되거나 표준화된 통신 프로토콜이 부족할 때 발생합니다. 그 결과, 사용자는 서비스에 액세스하고 전환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는 파편화되고 비효율적인 경험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상호운용성 문제로 인해 서비스 제공업체가 데이터를 협업하고 공유하지 못하여 MaaS 솔루션의 확장 및 효율성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기회:
도시화 및 혼잡 관리
도시화로 인해 전 세계 도시의 교통 혼잡이 증가하면서 효율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이 필요해졌습니다.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는 통합된 다중 모드 교통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교통 혼잡을 관리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중교통, 차량 공유, 자전거 공유 등 다양한 교통수단에 대한 원활한 액세스를 제공함으로써 MaaS는 개인 차량 소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지속 가능한 이동성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며 전반적인 도시 거주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MaaS 플랫폼은 경로를 최적화하고 카풀을 장려하며 비수기 이동을 장려하여 빠르게 도시화되는 지역의 교통 혼잡 관리 노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위협:
인프라 제한
인프라 제한 위협은 원활한 교통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물리적 및 디지털 인프라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 따르는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대중교통 네트워크 부족, 전기 또는 대체 연료 차량을 위한 충전소 또는 주유소 부족, 오래되거나 호환되지 않는 기술 플랫폼과 같은 문제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한계는 MaaS 솔루션의 확장성과 효율성을 저해하여 사용자 경험과 채택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프라 격차를 해소하려면 정부 기관, 운송업체, 기술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상당한 투자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코로나19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봉쇄와 여행 제한으로 인해 차량 공유, 자전거 공유, 대중교통과 같은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많은 MaaS 제공업체는 재정적 압박에 직면했고 생존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조정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은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유연한 온디맨드 모빌리티 솔루션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제한이 완화되고 백신 접종률이 증가함에 따라 위생 및 안전 조치에 대한 강조가 증가하는 등 소비자 행동과 선호도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MaaS 시장은 반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비게이션 솔루션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비게이션 솔루션 부문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경로 효율성을 최적화하는 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시장에서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MaaS가 주목을 받으면서 소비자들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원활한 내비게이션 서비스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솔루션은 실시간 업데이트, 대체 경로, 다양한 교통수단과의 통합 기능을 제공하므로 다양하고 역동적인 MaaS 서비스의 특성에 완벽하게 부합합니다. 또한 AI 및 머신러닝과 같은 첨단 기술의 통합으로 이러한 솔루션은 추천을 개인화하고 사용자 선호도를 예측하여 채택을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결제 및 거래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시장 내 유연한 결제 및 거래 부문의 성장은 몇 가지 주요 요인에 의해 주도됩니다. 소비자 선호도가 종량제 모델로 이동하고 있으며, 장기 약정보다 유연성을 선호합니다. 디지털 결제 기술의 발전으로 거래가 더 원활하고 편리해지면서 도입이 촉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통합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사용자들이 유연한 결제 솔루션을 선택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MaaS 제공업체와 금융 기관 간의 파트너십은 사용자의 요구에 맞춘 혁신적인 결제 솔루션의 확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 지역은 스마트폰의 광범위한 보급과 첨단 디지털 인프라로 인해 다양한 교통 서비스를 통합 플랫폼에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게 되면서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시장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또한 도시화 추세로 인해 효율적이고 편리한 교통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도시 거주자들 사이에서 MaaS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스마트 시티 이니셔티브에 대한 규제 지원과 투자는 지역 전체에 걸쳐 MaaS 솔루션의 개발과 배포를 장려했습니다. 이러한 성장 궤적은 혁신적인 스타트업의 출현과 기존 운송 회사와 기술 기업 간의 파트너십으로 더욱 가속화되어 시장의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급속한 도시화, 중산층 인구의 급증, 교통 혼잡 문제 증가로 인해 효율적인 교통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시장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기술 및 디지털 인프라의 발전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이동성을 촉진하기 위한 각국 정부의 이니셔티브는 MaaS 플랫폼의 도입을 더욱 촉진했습니다. 또한 이 지역의 다양한 교통 환경과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는 MaaS 사업자가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는 통합 멀티모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비옥한 기반을 조성합니다. 그 결과 아시아 태평양 MaaS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지역 전역의 수백만 통근자들에게 편리함, 경제성, 지속 가능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주요 개발:
2024년 4월, 디지털 지갑 및 핀테크 플랫폼인 카림 페이는 아랍에미리트 거주자를 위한 ‘더 빠른 결제’를 포함한 국제 송금 서비스를 영국으로 확장했습니다. 고객, 캡틴, 비즈니스 소유자는 Careem Pay를 통해 앱 안팎에서 자금을 관리하고, 청구서를 정산하고, 원활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송금하는 Careem Pay 국제 송금 서비스는 UAE 전역의 외국인들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2024년 2월, 메르세데스-벤츠 인도는 뭄바이의 NMACC에서 아방가르드한 메르세데스-AMG GT6 콘셉트카를 선보였습니다. 메르세데스-AMG 비전 그란 투리스모라는 이름의 이 비전 있는 슈퍼 스포츠 콘셉트카는 극한의 비율과 감각적인 윤곽, 지능적으로 통합된 하이테크 기능을 선보이며 디자인과 성능의 시각적으로 놀라운 조합을 구현합니다. 이 모델은 비전 마이바흐 6(Vision Maybach 6)와 콘셉트 EQG에 이어 인도에서 선보이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세 번째 콘셉트카입니다.
와 컨셉트 EQG에 이어 세 번째입니다.
적용된 추진 유형:
– 내연 기관(ICE)
– 전기
– 기타 추진 유형
대상 서비스:
– 자동차 공유
– 버스 공유
– 라이드 헤일링
– 마이크로 모빌리티
– 기차 서비스
– 기타 서비스
지원 솔루션
– 기술 플랫폼
– 내비게이션 솔루션
– 보험 솔루션
– 결제 엔진
– 통신 연결 제공업체
– 기타 솔루션
적용 요건
– 도시 간 여행
– 일일 통근자
– 퍼스트 및 라스트 마일 연결
– 공항 또는 대중교통 환승역 이동
– 비수기 및 교대 근무 출퇴근
– 기타 요구 사항
지원되는 운영 체제
– Android
– iOS
– 기타 운영 체제
지원되는 교통수단:
– 공개
– 비공개
지원되는 비즈니스 모델:
– 기업 대 고객
– 피어 투 피어
– 기업 대 기업
지원 대상 조직 규모
– 중소기업
– 대기업
지원 대상 애플리케이션
– 여정 관리
– 유연한 결제 및 거래
– 맞춤형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 여정 계획
– 기타 애플리케이션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진입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1년, 2022년, 2023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애플리케이션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재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적 경쟁
5 추진 유형별 글로벌 서비스형 모빌리티 시장
5.1 소개
5.2 내연기관(ICE)
5.3 전기
5.4 기타 추진 유형
6 서비스별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현황
6.1 소개
6.2 자동차 공유
6.3 버스 공유
6.4 라이드 헤일링
6.5 마이크로 모빌리티
6.6 기차 서비스
6.7 기타 서비스
7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솔루션별 현황
7.1 소개
7.2 기술 플랫폼
7.3 내비게이션 솔루션
7.4 보험 솔루션
7.5 결제 엔진
7.6 통신 연결 제공업체
7.7 기타 솔루션
8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요구사항별 현황
8.1 소개
8.2 도시 간 여행
8.3 일일 통근자
8.4 퍼스트 & 라스트 마일 연결성
8.5 공항 또는 대중교통 환승역 이동
8.6 비수기 및 교대 근무 통근
8.7 기타 요구 사항
9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운영 체제별 현황
9.1 소개
9.2 안드로이드
9.3 IOS
9.4 기타 운영 체제
10 교통수단별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10.1 소개
10.2 공공
10.3 개인
11 서비스 시장으로서의 글로벌 모빌리티, 비즈니스 모델별 현황
11.1 소개
11.2 기업 대 고객
11.3 피어 투 피어
11.4 기업 대 기업
12 조직 규모별 글로벌 서비스 시장으로서의 모빌리티
12.1 소개
12.2 중소기업
12.3 대기업
13 애플리케이션별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현황
13.1 소개
13.2 여정 관리
13.3 유연한 결제 및 거래
13.4 개인화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13.5 여정 계획
13.6 기타 애플리케이션
14 글로벌 서비스형 모빌리티 시장, 지역별 현황
14.1 소개
14.2 북미
14.2.1 미국
14.2.2 캐나다
14.2.3 멕시코
14.3 유럽
14.3.1 독일
14.3.2 영국
14.3.3 이탈리아
14.3.4 프랑스
14.3.5 스페인
14.3.6 기타 유럽
14.4 아시아 태평양
14.4.1 일본
14.4.2 중국
14.4.3 인도
14.4.4 호주
14.4.5 뉴질랜드
14.4.6 대한민국
14.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4.5 남미
14.5.1 아르헨티나
14.5.2 브라질
14.5.3 칠레
14.5.4 나머지 남아메리카
14.6 중동 및 아프리카
14.6.1 사우디 아라비아
14.6.2 아랍에미리트
14.6.3 카타르
14.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4.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5 주요 개발 사항
15.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5.2 인수 및 합병
15.3 신제품 출시
15.4 확장
15.5 기타 주요 전략
16 회사 프로파일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