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은 2022년 486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4~2031년 예측 기간 동안 8.9%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1년에는 95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활용 플라스틱의 글로벌 시장은 환경 문제, 규제 제한,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역동적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산업입니다.
최근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의 발전으로 식품 포장 용도로 사용되는 소비 후 재활용 플라스틱의 품질과 안전성이 향상됨에 따라 포장 산업이 예측 기간 동안 두 배로 성장할 것이라는 성장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제조에 사용되는 석유화학 원료인 원유의 높은 가격은 최근 몇 년 동안 식품 포장에 재활용 플라스틱의 사용을 장려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재활용 플라스틱의 사용은 증가할 것입니다.
2022년에는 폴리에틸렌 제품 부문이 시장을 장악하고 전 세계 매출의 30.4%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재, 식음료, 산업 및 기타 여러 산업에서 포장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이 이러한 높은 점유율의 원인입니다. 또한 우유팩, 도마, 쓰레기통, 세탁 세제 포장 등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시장 역학
정부 규제 및 정책
전 세계 정부는 지속 가능한 관행을 위한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규제와 정책을 수립하여 재활용 플라스틱의 채택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여러 국가와 지역에서 비닐봉지, 빨대, 수저와 같은 일회용 플라스틱에 대한 금지 또는 제한이 시행되어 재활용 플라스틱 관행의 도입을 위한 주요한 단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은 재활용 플라스틱과 같은 보다 환경 친화적인 대체 소재의 사용을 장려합니다.
2023년 7월에 발표된 “자원 최대화, 폐기물 최소화” 캠페인은 유럽 정부가 재활용을 개선하고 이미 존재하는 재료의 수리 및 재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내놓은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이 캠페인은 공공 자금으로 지원되는 여러 정책을 결합하여 상품과 자원을 가능한 한 오랫동안 최적의 가치로 유지하여 경제를 확장하고 고용을 늘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영국 정부는 2022년 4월부터 재활용 플라스틱이 30% 이상 포함되지 않은 영국산 또는 수입 플라스틱 포장재에 대해 톤당 200파운드 이상의 세금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아있기 때문에 정부는 수십억 개의 플라스틱 병의 재활용을 장려하고 매립지, 소각장 또는 쓰레기로 폐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음료 용기 보증금 반환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영국의 모든 가정과 사업체의 재활용 수거 과정을 간소화할 계획도 세우고 있습니다.
주요 기업의 투자 및 제품 출시
재활용 플라스틱 산업은 대부분 주요 경쟁업체의 투자와 제품 출시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의 가용성을 개선하고,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의 적용 범위를 확장하며, 지속 가능성을 촉진함으로써 업계가 번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요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재활용 플라스틱 기반 제품과 소재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소비재, 섬유, 건축 자재, 포장재 등이 포함됩니다. 재활용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는 제품 다양화로 인해 산업 전반에 걸쳐 촉진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 1월 16일 네슬레는 최대 20억 스위스 프랑을 투자하여 버진 플라스틱에서 식품 등급의 재활용 플라스틱으로의 전환을 선도하고 지속 가능한 새로운 포장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네슬레는 2018년 포장재의 100%를 재활용 또는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일반 플라스틱 사용량을 3분의 1로 줄이는 한편, 다른 기업과 협력하여 순환 경제를 촉진하고 바다, 호수, 강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규제 과제
잦은 변경으로 인해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에 대한 규제 프레임워크는 복잡할 수 있습니다. 국가와 지역마다 다른 법률과 규정은 제품 안전에 대한 사양을 설명하고 제품 포장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제품은 관련 국가 또는 지역 법률 또는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사양을 충족해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 플라스틱과 관련하여 미국, 유럽, 인도는 모두 다른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포장재 및 식품 접촉 포장재에 승인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권장 사항이지만). 다만 일반 플라스틱과 동일한 품질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반면 유럽은 재활용 과정의 각 단계를 검토하여 훨씬 더 엄격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연합에서는 각 국가가 국가, 유럽, 국제의 세 가지 수준에서 규범을 준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도는 다른 용도는 지지하지만 식품과 접촉하는 제품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것을 아직 신뢰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국가마다 달라지는 규제는 주요 업체들이 전 세계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데 큰 장애물로 작용하여 시장 성장을 억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세그먼트 분석
글로벌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은 유형, 플라스틱 유형, 소스, 프로세스, 최종 사용자 및 지역에 따라 분류됩니다.
PET 재활용 플라스틱 개발에 대한 주요 업체의 투자 증가
PET 재활용 플라스틱은 플라스틱 유형에 따라 성장하는 시장이며 예측 기간 동안 40.9 %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라고도 알려진 PET는 강도, 투명성 및 재활용 가능한 특성으로 인해 널리 사용되는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PET 재활용 플라스틱”이라는 용어는 새로운 재료와 상품을 만들기 위해 PET 플라스틱 쓰레기를 수거, 살균 및 재활용하는 절차를 설명합니다. 기업들은 또한 최신 재활용 PET 플라스틱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티넨탈은 2022년에 재활용 플라스틱 병으로 만든 재가공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하여 타이어를 만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친환경 폴리에스터 원사는 기계적 공정을 통해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 병에서 생산되어 타이어 카카스를 만드는 데 활용될 것입니다. 이 캔은 기존의 폴리에스터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오 코퍼레이션은 사회에서 플라스틱 순환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화장품 병 용기에 제플랜의 그룹 자회사인 PET 리파인 테크놀로지(PET Refine Technology Co., Ltd.)가 생산하는 화학적으로 재활용된 PET(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소재를 사용할 것입니다. 2021년 6월부터 트와니 화장품 라인의 용기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이 소재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지리적 침투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자동차 산업 확대와 포장 분야 성장세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22년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의 약 45.1%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포장 산업은 아시아 태평양 전역에서 확장되고 있으며 이 분야는 기술적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의 소비재, 전기 및 전자제품, 건축 및 건설 제품에 대한 강력한 수요는 이 지역의 패키징 사업 확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연한 규제 환경이 서구 시장에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플라스틱 제품의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는 인도입니다. 중앙공해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매일 26,000톤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플라스틱 쓰레기의 상당량이 수거되지 않고 결국 처리되지 않은 채 환경에 버려지기 때문에 플라스틱 오염 문제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국가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인도 정부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재활용 플라스틱을 개선하기 위한 규제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인도 표준국은 인도에서 플라스틱, PET 및 재활용 PET 사용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폐기물의 회수 및 재활용에 대한 자세한 단계는 “플라스틱 재활용 지침”이라는 제목의 IS 14534: 1998 문서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재활용이 가능한 폐기물과 스크랩을 선별, 분리, 처리하는 단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분석
플라스틱은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으로 인해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안면 보호대, 장갑, 테이크아웃 식품 용기, 버블 랩은 우한에서 뉴욕까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대부분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쓰레기가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영향도 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석유 산업에서 생산되는 재활용 플라스틱과 새 플라스틱 간의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가격 정보와 5개 대륙의 20개 이상의 기업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전 세계 재활용 업체들이 이 경쟁에서 패배하면서 시장 성장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재활용 플라스틱 제품인 재활용 플라스틱 음료수병조차도 코로나19 이후 그 생명력을 잃었습니다. 독립 상품 정보 서비스(ICIS)의 시장 전문가들은 재활용 플라스틱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비용이 새 병용 플라스틱의 비용보다 83%에서 93%까지 높다고 추정합니다.
팬데믹이 닥쳤을 때 많은 국가의 정치인들이 일회용 플라스틱으로 인한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2018년, 전 세계에서 거래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절반 이상을 수입하던 중국은 대부분의 플라스틱 쓰레기 수입을 금지했습니다. 유럽연합은 2021년부터 수많은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의 수입을 금지할 계획입니다. 미국 상원은 일회용 플라스틱을 금지할지 여부와 의무 재활용 목표를 설정할지 여부를 논의 중이며, 이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 성장에 더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분쟁은 재활용 플라스틱의 세계 시장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화학 및 산업 산업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가입니다. 전쟁과 그에 따른 지정학적 긴장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 특히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의 공급망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습니다. 시장의 주요 이해관계자들에 따르면 재활용 시설로의 플라스틱 쓰레기 수출과 재활용 플라스틱의 선적도 지연될 수 있습니다.
유가 변동은 지정학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버진 폴리머와 재활용 폴리머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재활용 플라스틱의 가격 경쟁력은 세계 석유 시장의 가격 변동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역 제한 및 제재는 재활용 플라스틱 및 플라스틱 쓰레기의 국제 무역에 영향을 미쳐 시장 성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주요 개발 동향
2023년 2월 9일, 토탈에너지와 에코랩은 다량 사용 포장재 시장의 순환성을 촉진하기 위해 재활용 소재를 사용한 플라스틱 포장재를 출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출시는 시설 관리용 MAXX S 제품군에 순환 폴리머의 RE:clic 포트폴리오에 속하는 rPE6314 등급을 공급하기 위한 긴밀한 협력의 결과입니다. 이번 출시로 고농축 세척 제품의 1차 포장재에 소비자 후 재활용(PCR) 플라스틱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폐기물 방지 솔루션을 촉진하고 사람, 환경, 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두 기업의 더 큰 이니셔티브의 일환입니다.
코카콜라 컴퍼니의 북미 최대 두 브랜드는 플라스틱 포장재의 순환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스프라이트는 새로운 음료수 병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소재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녹색 플라스틱에서 투명 플라스틱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다사니는 재활용 PET 플라스틱(뚜껑과 라벨은 제외)으로만 구성된 병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펩시코는 2022년까지 유럽연합 9개국에서 유통되는 모든 펩시 브랜드 음료수 병에서 일반 플라스틱을 완전히 퇴출할 계획입니다. 펩시코는 ‘rPET’로도 알려진 재활용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를 사용하여 해당 이름으로 판매되는 모든 음료 제품군을 포장할 예정입니다. 또한 펩시코는 소다스트림과 같은 리필 및 재사용 솔루션을 확대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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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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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인
-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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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급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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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제 분석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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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분석
- 코로나19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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